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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ChatGPT 시대에 묻는 교육의 미래 (양장
저자 박정일
출판사 휴먼필드
출판일 2023-05-17
정가 30,000원
ISBN 979119285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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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부. 한국 교육이 묻고 ChatGPT가 답하다

Chapter 1. 교육 전반

1. 문해력
기초 문해력의 개념은?
초등학생들의 문해력 실태는?
기초 문해력을 증진할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기초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할 학교 교육의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2. 한국 교육
한국 교육의 문제점은?
한국 교육을 어떻게 바꿔야 할까?
학교폭력 갈등을 중재할 방안은?
현재 가장 필요 없는 교육은 무엇일까?
한국 교육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상은 어떤 모습인가?
늘어나는 빈 교실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한국의 학교 교육에 창의성을 불어넣을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회복할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짧은 영상매체에 중독되는 아이들이 늘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학생·교사·학부모가 의사결정의 주체로 기능할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저출생 고령화 사회의 고착화 속에서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한국 교육에서 학생들의 동료평가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방법이 무엇일까?

3. 교육환경
진로 교육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경기도 교육이 다른 시도교육청의 교육과 다른 점이 무엇일까?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학습 능력의 저하를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
개방되고 자유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통학 시간을 조정하는 등 더욱 유연한 학교를 만들 방법들이 무엇이 있을까?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교사가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hapter 2. 미래교육 담론

1. 공교육
공교육이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미래에 코딩교육과 외국어 교육이 필요할까?
미래의 공교육은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할까?
향후 10년간 한국의 교육 대전환은 어떻게 진행될까?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과 그 교육 방안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한국 교육의 커리큘럼 변화를 제시해준다면?
다문화 학생들에
ChatGPT 시대, 교육 현장 ChatGPT 활용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가 교실에서 ChatGPT를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사는 ChatGPT를 사용하여 개념 설명하기, 질문에 대해 상호 작용하기, 과제와 퀴즈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다. 다만 ChatGPT가 AI라는 점을 감안하여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고 정확한 답변이 유도할 수 있도록 ChatGPT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어야 한다. 교사가 ChatGPT 활용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재미 요소를 추가하여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ChatGPT와 학생 간의 대화를 게임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ChatGPT는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는 매우 유용한 도구다.

둘째, 학생은 ChatGPT를 활용해서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개념 이해와 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연습문제 풀이, 실험 결과나 궁금증에 관해 질문하기, 문제 풀이에 대한 피드백 받기, 해결 과정이나 학습일지 작성이 가능하다.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함께 학습하며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대화해야 한다.

셋째, ChatGPT를 활용한 학생, 교사의 3자 학습도 가능하다.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교사에게 질문하고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때 ChatGPT를 사용해 3자 학습을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학습 도움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ChatGPT를 통한 3자 학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도와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는 필수 요소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학생에게 맞는 학습 지도를 제공하여 ChatGPT와 함께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교사와 함께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넷째, ChatGPT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할까? ChatGPT는 기계학습과 자연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