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인슈타인을 넘어서 : 초끈이론으로 본 우주
저자 미치오 카쿠, 제니퍼 트레이너
출판사 전파과학사
출판일 2024-03-19
정가 19,000원
ISBN 9788970446530
수량

머리말
옮긴이의 말

I. 우주론
1. 초끈이론은 모든 것을 다 설명할 수 있는가?
2. 통일이론의 탐구
3. 양자역학의 수수께끼
4. 무한대의 수수께끼

Ⅱ. 초대칭성과 초끈
5. 초끈이론의 탄생
6. 대칭성: 잃어버린 연결 고리
7. 초대칭성

Ⅲ. 4차원을 넘어서
8. 대폭발 이전
9. 다른 차원으로의 여행
10. 이상한 나라의 우주론
11. 아인슈타인을 넘어서

참고 문헌
역자의 말

1987년 뉴욕주립대학교(스토니브룩의 이론물리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을 때 책방에서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단숨에 이 책을 다 읽고는 많은 감명을 받았다. 아인슈타인을 포함한 현대 이론물리학 대가들의 연구 태도에 관해 핵심만을 골라 뽑은 책이었으며 또한 전혀 수식을 사용하지 않아 이론물리학에 뜻을 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옮긴이의 경우 그저 막연히 학문을 한다는 생각으로 대학에 입학했고 그저 꾸준히 공부를 해왔으나 만일, 소년 시절 아니 학부 시절이라도 이런 책을 접할 수 있었다면 보다 순수한 호기심을 가지고 학문에 몰두할 수 있게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에서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다.
끝으로 비록 서투른 번역이나 이 책이 꿈 많은 청소년에게 읽혀져 훌륭한 이론물리학자가 한국에서도 많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_박영재(역자

책 속에서

우리는 또한 지난 300년 동안 발전되어온 과학의 흐름 속에서 초끈이론을 제시하면서 물리세계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기를 바랐다. 대부분의 책들은 현대물리학 가운데 한 부분인 상대성이론이나 양자역학 또는 우주론만을 다루고 있어서 물리학의 많은 발전을 도외시하고 있다.
『아인슈타인을 넘어서』는 이것들과는 달리 개개의 연구 분야를 깊이 다루는 대신 물리학의 모든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의 이론이 물리학이라는 큰 그림의 어디에 해당되는지를 밝히고 있다. 통일장이론은 양자역학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어떻게 중력에 관한 뉴턴의 이론을 초끈이론에 적용할 것인가? 이런 것들이 『아인슈타인을 넘어서』라는 책에 대답되어 있는 물음들이다. _9쪽

개개의 과학자들의 주장들을 항상 조심스럽게, 그러면서 과장하지 않는 과학잡지들도 초끈이론의 탄생을 성배(Holy Grail에 견주었다. 과학잡지가 주장했던 이 변혁은 ‘수학에 있어서 실수로부터 복소수로의 변환보다 더 심원한 것’일지도 모른다.
초끈이론의 창시자들인 캘리포니아공대의 J. 슈바르츠와 런던에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