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는 이회영이다 : 근대 삼한갑족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대명사
저자 이덕일
출판사 일송북
출판일 2024-03-27
정가 14,800원
ISBN 9788957323243
수량
서문
들어가는 말

1장. 썩은 고목에도 싹은 트는가
2장. 왕조에서 공화국으로
3장. 고종의 급서와 3.1 혁명
4장. 아나키즘의 깃발을 들다
5장. 의열단과 다물단
6장. 극도의 빈곤 속에서
7장. 만주에 피어나는 아나키즘 공화국
8장. 국제도시 상해에서 투쟁하다
9장. 무장 투쟁의 길과 순국
일송북은 ‘한국 인물 500’을 5백 권 예정으로 기획하여, 순차적으로 펴내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차분으로 치우천황, 백석, 사임당, 윤이상, 율곡, 퇴계 등 6권을 선보여 언론과 독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2차분으로 아래와 같이 이회영, 홍범도, 김만덕, 단군왕검 등 4권을 펴냅니다. 각 권은 2백 쪽 내외이고 값은 1만4천8백 원입니다.

‘한국 인물 500’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우리 역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인물들의 시대와 사회를 살아가는 삶을 들여다보고 반성하며 지금 우리 시대와 삶을 보다 낫게 이끌기 위해서 기획되었습니다. 아울러 한국인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를 폭넓고 심도 있게 탐구하는, 출판 사상 최고, 최대의 한국 인물 총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각 권의 제목은 ‘나는 누구다’로 통일했습니다. ‘누구’에는 한 인물의 이름이 들어갑니다. 한 인물의 삶과 그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정수를 독자 여러분께 인상적·효율적으로 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지금 왜 이 인물을 읽어야 하는가에 충분히 답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 ‘한국 인물 500’을 위해 일송북에서는 역사, 사회, 출판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선정위원회에서는 단군시대 너머 신화와 전설쯤으로 전해오는 아득한 상고대로부터 아직도 우리 기억에 생생한 20세기 최근세 인물들과 함께 그 인물과 시대에 정통한 필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최첨단 문명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혹은 직접 몸으로 세계를 떠도는 글로벌시대 신유목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의 급격한 발달로 인간의 정체성마저 흔들리고 있음을 절감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인간의, 한국인의 정체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 정체성은 개
인과 나라의 편협한 개인주의나 국수주의는 물론 아닐 것입니다. 보수와 진보 성향을 아우르는 ‘한국 인물 500’ 총서는 해당 인물의 육성으로 인간 개인의 생생한 정체성은 물론 글로벌한 세계와 첨단 문명시대를 끈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