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서문
1판 서문
제1부 소비자 심리학이란
제1장 소비자 심리학의 소개
1.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1 미국 2 국내
2. 소비자 심리학의 필요성
3. 소비자 심리학의 일반적 모형
4. 소비자 심리학 관련 학문 분야
제2부 소비자의 내적요인
제2장 지각
1. 감각
1 절대역 2 차이역
3 식역하 지각 4 소비자 순응
5 감각유형 6 감각기관과 제품
2. 선별과정
1 주의 2 자극특성 3 소비자 요인
3. 지각 체제화
1 전경-배경 2 집단화
4. 해석
5. 해석수준 이론
제3장 학습
1.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중요 특성과 적용
2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 간의 관계
3 조건반응의 형태
2. 조작적 조건형성
1 강화 2 행동조성
3 행동수정 4 조작적 조건형성의 문제점
3. 사회학습 이론
1 사회학습의 과정
2 사회학습 이론과 소비자행동
제4장 기억
1. 기억구조
1 작업기억 2 장기기억
2. 소비자 지식
1 소비자 지식의 특성 2 기억 연결망
3 도식
3. 구성기억
4. 기억과 감정
5. 암묵기억
제5장 동기와 감정
1. 욕구와 동기
1 욕구 2 동기 3 동기과정
2. 전반적 욕구 이론
1 매슬로의 욕구위계 2 맥클리랜드의 학습된 욕구
3. 제한된 범위의 동기 이론
1 반대과정 이론 2 최적자극수준유지 동기
3 다양성추구 동기 4 쾌락경험 동기
5 자기조절초점 6 행동자유의 열망
7 소비자 독특성욕구 8 귀인 동기
9 접촉욕구
4. 구매 동기 조사
1 정신분석학에 근거한 동기 조사
2 자연주의적 연구법
5. 감정
1 용어 및 개념 2 정서의 구조
3 감정과 정보처리 4 정서의 인지적 차원
5 문화에 따른 정서
제6장 성격
1. 정신분석학
1 성격구조 2정신분석학과 촉진전략
2. 호나이의 성격 이론
3. 특질론
4. 소비자 성격척도
1 자기감시 2 인지욕구
3 애매함에 관용 4 시각처리 대 언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