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와 거북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①
왜 토끼는 달리기를 잘하고, 거북은 못할까? … 18
토끼와 거북도 땀을 흘릴까? … 20
견우와 직녀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②
견우와 직녀는 매년 음력 7월 7일에 만났을까? … 32
계절마다 잘 보이는 별이 다르다고? … 34
대동강을 판 봉이 김선달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③
일꾼들은 왜 대동강 물을 떠 갔을까? … 46
깨끗한 물이 점점 사라지고 있어 … 48
방귀쟁이 시합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④
우리는 방귀를 왜 뀔까? … 60
오줌에 대해 알아보자! … 62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⑤
왜 대나무 숲에서 소리가 계속 울렸을까? … 74
우리 몸의 다양한 감각 기관 … 76
도깨비감투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⑥
우리도 투명 인간이 될 수 있을까? … 88
과학 기술은 얼마나 발전했을까? … 90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소리가 대나무 숲에 계속 울린 이유가 ‘소리의 성질’ 때문이라고?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에는 귀가 아주 큰 임금님이 나와요. 임금님은 큰 귀를 가리기 위해 모자 장인이 만든 커다란 모자를 써요. 임금님의 비밀을 알게 된 모자 장인은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 평생 비밀을 안고 살아요. 그러던 어느 날 대나무 숲을 발견한 모자 장인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크게 외쳐요. 모자 장인은 속이 시원해졌지만, 그날 이후 대나무 숲에서는 몇 날 며칠 계속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소리가 울려 퍼지지요. 다 아는 이야기라고요? 그럼 여기서 전래 동화에는 안 나오는 질문 하나 할게요! 왜 대나무 숲에서 소리가 계속 울렸을까요?
동화적 상상력이라고요? 맞아요, 실제로 대나무 숲에서는 동화처럼 메아리가 오래오래 지속되지 않아요. 하지만 어느 정도는 지속되지요. 왜냐하면 소리는 반사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거든요. 소리는 공기 중으로 퍼지며 벽이나 산 같은 장애물을 만나 반사돼요. 산꼭대기에서 소리를 지르면 산 이곳저곳에 그 소리가 울려 퍼지는 것도 같은 이유지요. 이런 소리의 성질을 이용해, 공연장 천장에 음향 반사판을 설치하여 공연장 전체에 소리가 퍼지게 하기도 하고요.
그럼 소리는 반사되는 성질만 가지고 있을까요? 아니에요. 소리는 환경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 특징도 있어요. 고체, 액체, 기체 중 어느 곳을 통해 퍼지느냐에 따라 속도가 달라져요. 고체일 때 가장 빨리, 기체일 때 가장 느리게 전달된답니다. 또 기온이 높을수록 더 빨리 전달되기도 하고요. 어때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에서 이런 과학 지식을 배우게 될 줄은 몰랐죠?
전래 동화야, 과학이야?
이 책에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말고도 〈토끼와 거북〉〈견우와 직녀〉〈대동강을 판 봉이 김선달〉〈방귀쟁이 시합〉〈도깨비감투〉 총 여섯 개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각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는 전래 동화가 품고 있는 과학 지식을 만날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