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제1장 아름답게 ‘떡상’ = 목적을 달성하는 온라인 마케팅
0 디지털 시대를 이겨낸, 성공을 계속 이어가는 온라인 마케팅
개인을 드러내지 않는 계정도 ‘떡상’을 만들 수 있다
1 온라인에서 관심만 끄는 건 의미가 없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에 성공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관심을 끄는 방법과
일반인이 유명해지기 위해 온라인에서 관심을 끄는 방법은 다르다
2 온라인 마케팅의 출발점은 ‘누구에게 어떤 미래를 전달할 것인가?’
온라인 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한 ‘콘셉트 설계’
‘누구에게’ = 페르소나 설정
‘어떤 미래를 전달할지’에 대한 생각이 독선적이진 않은가?
‘콘셉트가 정말로 수요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제공하려는 미래의 수요를 구체적인 숫자로 확인한다
수요가 없을 경우의 대처법
3 경쟁자와의 진검승부로
이길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찾는다
4 자신의 생각을 사회에 전달하기 위한
온라인 마케팅의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제2장 온라인 마케팅에서 인지도를 쌓는 법 ~유튜브 편~
5 온라인 마케팅의 인지도 수단
AI로 ‘떡상’하는 플랫폼을 고르는 일이 이기는 첫걸음
6 알고리즘으로 ‘떡상’하기 위한 공통 원칙
‘떡상’하기 위한 알고리즘
‘재미’를 평가하는 기준은 네 가지
평가 점수 배분은 플랫폼마다 다르다
7 유튜브에서 ‘떡상’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원리원칙과
‘떡상’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유튜브에서 ‘떡상’하기 위해서는 ‘낚시’를 가라
좋은 낚시터에는 ‘경쟁자’가 있다
경쟁자보다 낚시 실력을 향상시켜라
유튜브의 콘텐츠 평가 기준
경쟁자가 하지 않는 낚시 방법을 고안해라
유튜브의 ‘떡상’하는 방법을 이해한 뒤
자신의 비즈니스에 어떻게 응용해 싸울 것인가?
제3장 온라인 마케팅에서 인지도를 쌓는 법 ~유튜브 쇼츠?틱톡 편~
8 유튜브 쇼츠에서 ‘떡상’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원리원칙과 ‘떡상’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유튜브와 유튜브
아름답게 ‘떡상’ = 목적을 달성하는 온라인 마케팅
떡상이란 ‘어떤 수치 등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조어다. 개인을 드러내는 계정이란 ‘특정 사람다운’ 개성이 있는 계정을 말한다. 가장 간단한 예는 얼굴을 공개한 계정으로 게시자의 성별이나 용모, 스타일, 말투 등 그 사람의 특징이 나타난 계정이다. 그 특징이 친근감으로 이어지면 ‘그 사람’에게 끌려서 팔로워가 되는 유저가 많다. 하지만 오늘날 SNS에서는 꼭 개인을 드러낼 필요는 없다. 시청자는 이해하기 쉽고 유익한 정보이기만 하면 누가 올리든지 상관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람이 드러나지 않아서 받아들이기 쉬운 경우도 있다. 특정 개인을 강조하는 계정이면 얼굴이 드러난 출연자의 외관이나 목소리에 대한 호불호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아무리 전문성이 높더라도, 외관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보를 받아들일 때 저항감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반대로 사람을 드러내지 않고 일러스트 캐릭터를 내세우는 쪽이 호불호가 발생하지 않아, 정보를 자연스레 받아들이기 쉬워지기도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7초의 벽을 넘어라
유튜브 쇼츠에서 콘텐츠를 시청하게 만들려면 두 가지 벽이 존재한다. 2초의 벽과 7초의 벽이다. 시청자는 추천을 받은 영상이 재생되고 나서 최초 2초 동안 볼지 말지를 판단한다. 거기서 조금 재미있어 보이는 것 같으면 7초까지 본다. 그리고 그 7초 동안 다시 ‘정말 재밌나?’를 확인하고, ‘틀림없이 재미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면, 그다음부터 영상을 쭉 본다고 통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 최초 2초의 벽을 돌파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임팩트’다. 2초의 벽을 넘으면, 시청자가 ‘정말로 이 영상은 마지막까지 볼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이 발생한다. 그게 시작부터 7초까지의 시간이다. 즉 7초 동안 ‘마지막까지 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라고 기대에 부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대는 바꿔 말하면 ‘이거, 궁금해!’라고 시청자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