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운 분들
서문
책을 내며
도입
1장 인간 발달
신비 수행의 두 지류
구조적 물질육체와 체질적 물질육체
2장 감각적 흐름과 초감각적 흐름
감각 기관
물질육체를 형성한 흐름
인간 신체의 움직임 양식
뻗기와 들어 올리기
지구의 흐름
3장 직각 삼각형과 삼중 나선 연습
1. 직각 삼각형 연습
근육, 골격, 신경계(구조적 육체
3중적 특성
4중적(4구성체적 특성
힘의 흐름
원형적 상
색깔
나이
2. 삼중 나선 연습
4장 수채화 연습
1. 파랑-빨강 나선 연습
2. 파랑-빨강 원근 그림
힘의 흐름
흐름과 소용돌이
아스트랄체에서 에테르체로
상호 관통하는 삼각형
5장 구리 공 돌리기와 움직이는 직선_ 무한대 연습
교육에서 호흡의 의미
들어 올리기와 뻗기 움직임
움직임 순서
눈을 감는 이유
초감각적 흐름
직선과 무한대 연속 그리기
원형적 형태
흐름
색깔
엄지손가락 돌리기 연습
6장 눈-색 친화성_파란 달과 빨간 해 그리기
눈의 구조와 기능
빨강, 파랑의 원형적 특징
달과 태양 형태의 원형적 특성
형태
비학 역사
7장 색채의 특질
빛 앞에서 나타나는 색채
빛 뒤에서 나타나는 색채
지상의 색채
상대 색-보색
초록과 빨강으로 사람 그리기(진단용 그림
관찰 지점
8장 도움수업을 위한 수채화 연습에서 색채
수채화 수업
이차색 연습(9세 이후
도덕적 색채 연습(11세부터
파란 하늘과 노란 태양 (6세부터
수직선과 무한대 연속 그림 (8세부터
눈-색 친화성
9장 반사와 각인 과정
2중적 인간
3중적 인간
4중적 상
신진대사 과정
감각 지각 과정
고유운동감각에서 일어나는 반사
반사 과정에 대한 오드리 맥앨런의 설명
에테르체에서 일어나는 반사
아스트랄체에서 일어나는 반사와 굴절
아스트랄체에서 일어나는 반전
물질육체와 자아의 연결
각인
시청각 처리 과정과 반사
체질적 측면
도움수업 연습의 특성
10장 우세성 검사와
저자의 말
지금 여러분이 들고 계신 책은 『Foundations of The Extra Lesson』의 한국어 판입니다. 처음 이 책이 세상에 나온 것은 2007년이었습니다. 이제 한국의 동료 교사들도 읽을 수 있게 되었다니 정말 기쁩니다. 이 책에는 오드리 맥앨런이 세계 발도르프 교육운동에 준 선물인 도움수업의 근간을 이해하고자 노력한 저의 연구 결과가 담겨 있습니다.
처음 오드리 맥앨런을 만난 것은 1983년 여름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있는 발도르프학교 담임교사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오드리는 학습 장애에 대한 본인의 통찰과 함께 직접 개발한 활동들을 소개했습니다. 교실로 돌아와 아이들과 몇 가지 활동을 시도해 보긴 했지만, 몇 년 뒤 학습 지원 교사로 일하기 시작한 뒤에야 도움수업 활동 전체를 제대로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오드리 맥앨런에게 다시 연락했고, 그것은 우리가 수십 년 동안 함께 연구하고 협력하는 깊은 인연의 시작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편지로, 나중에는 팩스로(이메일과 인터넷은 아직 세상에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리고 몇 번은 영국을 직접 방문해서 무수한 질문을 퍼부었고, 오드리는 엄청난 인내심으로 그 모든 질문에 성의껏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가끔 ‘아이고, 이를 어째, 그 연습을 어떻게 만들었는지는 생각이 안 나네.’ 하실 때도 있었고, 제 또래의 젊은 발도르프 교사들은 (더 이상 발도르프 교육의 토대인 인지학의 기본 개념을 잘 알지 못한다는 말을 듣고 놀라기도 하셨습니다
그런 반응을 보고 오드리 선생님의 영감의 원천인 인지학을 깊이 연구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도움수업 개념이 인지학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음이 분명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인지학을 공부하고 그 속에서 도움수업의 활동 원리와 개념들을 발견할 때마다 시대를 앞서간 오드리 맥앨런의 연구에, 그리고 루돌프 슈타이너가 인지학을 통해 세상에 전해준 혜안과 가르침에 경탄과 존경심이 깊어져 갔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도움수업을 알고 싶어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