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서문
발도르프학교 교사들이 형태그리기가 지니고 있는 광범위한 교육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진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출판한다. 형태그리기에 대해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가 제안한 내용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사고를 자극했고,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한스 니더호이저는 형태그리기에 대한 슈타이너의 조언을 기하학 수업에 응용했다. 또한 형태그리기가 다른 과목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했다. 안케-우셰 클라우센Anke-Usche Clausen은 저서 『그리기, 보기, 배우기Zeichen, Sehen, Lernen』(Mellinger Verlag, 슈투트가르트, 1968에서 형태그리기를 예술에 접근하는 방식으로도 사용했다. 헤르만 키르히너Hermann Kirchner는 이를 치유 작업에 적용하여 지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돕는 데 도입했다. 이 모든 시도는 전적으로 타당하다. 이 모든 분야가 전체를 이루는 중요한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형태그리기를 통해 아이가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 수단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 책의 1부는 발도르프학교의 담임 교사였던 한스 루돌프 니더호이저의 자료로, 실제 교실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형태그리기에 대한 지침을 아이들의 성장에 따라 어떻게 훌륭하게 응용, 발전시켜 왔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2부에서는 영어권 국가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추가로 여러 가지 응용 형태와 설명을 담았다.
담임 교사가 형태그리기에 내재한 다양한 요소들을 잘 이해한다면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담임 교사의 가장 큰 힘의 원천은,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항상 되새기면서, 그것이 의미하는 바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데 있다. 나는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나는 그것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 왜 그것을 하려고 하는가? 이러한 내적 태도를 가진다면 교사는 자신에게 맡겨진 아이들을 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