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과 인지학에 밑거름이 될 귀중한 자료 「씨앗문고」 다섯 번째 책
발도르프 교육 전문 도서출판 푸른씨앗은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에서 밑거름이 될 작은 분량이지만 귀중한 자료들을 담아 씨앗문고로 펴내고 있다. ‘6가지 체질 유형’은 ‘4가지 기질’-담즙, 점액, 다혈, 우울질-만큼 널리 알려진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부모, 교사, 치료사, 의사들의 관심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발도르프 교육 전문 도서출판 푸른씨앗 greenseed.kr
책 속에서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 관한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강의에는 ‘미소 뇌기능 장애’, ‘공격적 행동’, ‘과잉행동’이나 ‘환경 반응 변화’* 같은 진단명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본문 중에서
태어나면서부터 신경-감각 체계와 신진대사 체계가 불균형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슈타이너는 앞서 언급한 1923년 2월 6일 교사들과의 간담회에서 이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물론 현실에서 이 두 체계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상호 작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위안의 말도 잊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의 평형 저울은 이쪽이나 저쪽으로 살짝 기울어져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아이를 대할 때 마음속으로 항상 이런 질문을 떠올려야 합니다. “너의 세 가지 체계는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있을까? 너의 중간 영역이 튼튼하게 성장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 p.26
여러분이 학교에 도착했을 때, 이 아이들은 벌써 와서 자기 자리나 창가에, 겨울이라면 난로 옆에 서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거나 선명하게 구별하기를 어려워하고, 사람들의 말을 듣거나 사물을 파악할 때 피상적 수준에 머무르고 맙니다. 마주친 대상이나 사건을 필요할 때 불러낼 수 있도록 사고 속에 명확한 표상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반면 이러한 아이에게는 심상과 꿈이 넘칩니다. 영혼 생활이 풍요롭고 성격은 명랑, 쾌활합니다. 기질에서는 다혈과 점액이 지배적입니다.
이 경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