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맨손 기하 : 형태그리기에서 기하 작도로 - 발도르프 교과과정 시리즈
저자 에른스트 슈베르트
출판사 푸른씨앗
출판일 2016-07-10
정가 15,000원
ISBN 9791186202074
수량

머리말
4학년
형태그리기에서 기하학으로
-원에서 타원으로
형태의 비교 관찰
-원에서 삼각형으로
사각형
-사각형 가문
-사각형의 주요 특징 구 주변의 빛과 그림자
5학년
원의 성질
-원?
-원의 경계를 결정하는 직선과 점
-점과 원, 직선과 원의 관계
-원의 대칭
-원 그리기 연습
컴퍼스와 자 도입
-용어와 표기법
-직선과 원 연습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의 예
기본 기하 작도
-방법
-수직이등분선
-선분의 이등분
-직선 위의 한 점에서 수선 올리기
-연직선 그리기(수선 내리기
-각의 이등분
-선분 옮겨 그리기
-각 옮겨 그리기
-직선에 평행하면서 한 점을 지나는 평행선
-두 평행선의 중앙을 지나는 평행선
-마무리 연습
피타고라스 정리와의 첫 만남
맺음말
미주
옮긴이의 글
푸른씨앗 발도르프 교과 과정 시리즈
피타고라스 정리를 만나기 전, 『맨손 기하』

발도르프학교가 추구하는 교과 목표를 설명하고, 수업 예시가 담겨있는 「푸른씨앗 교과과정 시리즈」 일곱 번째 책. 최초의 발도르프학교 학생이자 수십년 교사 경험을 한 저자 에른스트 슈베르트는 미국 발도르프학교 담임교사들을 위한 8권의 책(기하 4권, 수학 4권을 집필하였으며, 현대 수학 교육에서 소홀히 다루고 있는 기하 수업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저자의 교과시리즈에는 『형태그리기』 ISBN 978-89-957337-6-9 이 있다

이 책은 4~5학년의 발달 단계를 반영한 기하 수업 책이다. 10세 무렵부터 아이는 내면에서 큰 변형을 겪으며 주변 세상과 좀 더 의식적인 관계를 맺기 시작한다.
공간을 평면으로 인식하는 때에는 움직이는 기하 『형태그리기』 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3차원 공간을 파악하기 시작한 4~5학년에서는 원, 삼각형, 사각형 등 형태의 특징을 알고, 비교하며 서로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 찾는 방식을 배운다.

개념의 근원을 경험하고 느낀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왜 갑자기 피타고라스 정리가 중요한 거지?” 했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개념을 쥐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형태 세계에 대한 관심을 키우게 하고, 그 다음 단계로 피타고라스 정리를 만나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이 소개되어있다.

아이들은 1학년부터 형태그리기에서 경험한 익숙한 것들을 맨손 기하, 맨손 기하에서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로 단계별로 차근차근 발전시키며 개념의 근원을 경험하고, 내용을 느낄 수 있다.

엄청난 문제 풀이에 지친 아이들에게 수학적 상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경외감 속에서 수학을 만나게 된다. 수학에 흥미와 열의를 지속시킬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한 교사와 부모를 위한 책.

「발도르프 교과과정 시리즈」 소개

발도르프학교가 추구하는 교과 목표를 설명하고, 수업 예시가 담겨있는 「발도르프 교과과정 시리즈」 책. 지금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