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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7~14세를 위한 교육 예술 : GA311 1924 영국, 토키 -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학
저자 루돌프 슈타이너
출판사 푸른씨앗
출판일 2022-06-30
정가 20,000원
ISBN 979118620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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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돌프 슈타이너의 강의록을 읽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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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강의 ­1924년 8월 12일
교육과 관련한 현시대 상황의 특성
이갈이를 하기 전 아이의 본질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과제

두 번째 강의 ­1924년 8월 13일
첫 번째 7년 주기_ 아이 전체가 감각 기관
두 번째 7년 주기_ 상징화와 상상력의 시기
그림으로 시작하는 쓰기 수업

세 번째 강의 ­1924년 8월 14일
이갈이부터 사춘기까지 아이를 위한 교육 예술의 일반적 사항
식물학 수업_ 지구와 식물
동물학 수업_ 인간과 동물

네 번째 강의 ­1924년 8월 15일
그림 같은 이야기. 기질 다루기
형상성에 기대어 가르치기_ 형태그리기
그림 그리기. 주기 집중 수업

다섯 번째 강의 ­1924년 8월 16일
상상력을 이용한 숫자 개념 발달. 네 가지 셈법
수업에서의 유머
기하학 수업과 피타고라스의 정리

여섯 번째 강의 ­1924년 8월 18일
아동 발달 단계의 격. 사춘기
음악 수업. 다양한 소리 감각으로 배우는 언어
오이리트미, 체조와 체육 수업

일곱 번째 강의 ­1924년 8월 19일
전체에서 출발하는 광물학 수업. 일상생활에 연결한 물리 수업
학교 조직의 영혼으로서 교사 회의
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이를 위한 특수 교육
기술적 수업을 통한 생활의 이해_ 수공예

질의응답 ­1924년 8월 20일
옮긴이의 글
보통 ‘토키 강의’로 불리는 이 강의는 발도르프학교 건립을 준비하는 영국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1924년 8월에 이루어졌다. … 발도르프 교육은 공허한 이론이 아니라 진정한 인간 인식을 근거로 하는 실질적 교육 방법이라는 것을 실천으로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이 강의에서 루돌프 슈타이너는 슈투트가르트 발도르프학교 교장으로서 교사 회의를 주재하는 등 교내 사항 전반을 조망한 5년간의 경험을 담백한 형태로 이야기하면서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앎』과 『발도르프 교육 방법론적 고찰』을 다른 각도에서 보충하고 사실상의 중점을 더 명료하게 부각한다. …

진정 인간다운 삶은 권위를 신봉하는 수동적 인간이 아니라 정신적 개인의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가능해진다. 그리고 독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개인을 양성하는 것은 예술적 교육, 즉 개인의 자유를 전제하는 인지학적 교육 예술을 통해서일 뿐이다. 바로 이 관점에서 예술가로서 교사, 예술로서 교육을 그대로의 의미와 무게로 배우고 이해해서 실천하는 것이 발도르프학교 교사의 소명이 되어야 할 것이다.
_옮긴이의 글

책 속에서

우리가 아이와 하는 활동이 40~50년 후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아야 합니다. 인생은 합일성이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에 대해서만 잘 안다고 해서 전부가 아닙니다. 우리는 인간을 알아야 합니다.
--- p.20

모유는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모유를 먹이면 영양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은 이갈이를 시작한 아이에게 어떤 것도 개별적으로 주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것은 영적인 모유가 되어야 합니다. 이갈이를 하고 학교에 입학한 아이에게 제공되는 모든 것은 하나로 합일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것이 영적인 모유가 되어야 합니다. 첫 시간에는 읽기를, 그 다음 시간에는 쓰기를 가르친다면, 모유를 화학적인 두 부분으로 분리해서 한 가지를 먼저 먹이고 나머지는 그 다음에 먹이는 식과 똑같습니다. 읽기와 쓰기 등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