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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불발, 부처님 발우 이야기 - 대원불교문화총서 4
저자 권오민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4-05-10
정가 35,000원
ISBN 9788957467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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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5

제1장 트라푸사와 발리카 두 상인의 첫 공양 19
1. 두 상인의 음식 공양 20
2. 최초의 불제자, 트라푸사와 발리카 29
1 박트리아 출신의 상단 행수 29
2 최초의 공양 35
3 최초로 성불의 기별을 받은 자 41
4 현성으로서의 두 상인 50
3. 최초의 불탑 건립 54
1 불조탑(佛爪塔과 불발탑(佛髮塔 54
2 여래의 머리카락 인연 58
3 최초의 불탑 64
4. 동남아시아에서의 타풋사와 발리카 67

제2장 사천왕의 발우 봉납 73
1. 사천왕, 부처님께 발우를 바치다 74
1 삼의일발(三衣一鉢 74
2 사천왕의 돌 발우 봉납 80
2. 사천왕, 그들은 누구인가? 91
1 호세(護世의 왕 91
2 불전에서의 사천왕 96
3 사천왕과 봉발(奉鉢 104
3. 부처의 발우와 비구의 발우 110
1 『사분율』 등 율장에서의 돌 발우 110
2 돌 발우의 이중성 114
4. 사천왕이 바친 발우의 행방 118
1 바이샬리 사람들과의 이별 선물 118
2 『방광대장엄경』에서의 불발과 그 행방 125

제3장 나이란자나 강가 마을 여인의 공양 129
1. 고행의 포기 130
1 고행에 대한 다양한 관점 130
2 불교 수행법으로서의 고행 136
3 단식(斷息과 단식(斷食의 고행 140
4 난행으로서의 고행 144
2. 나이란자나 강가 마을 여인의 공양 148
1 고행 후 ‘우유죽 공양’의 전승 문제 148
2 고행 전후의 공양 151
3 16전(轉의 우유죽 공양 154
3. 금 발우와 공양 이후의 행방 169
1 금 발우 공양 169
2 금 발우의 행방 172
3 역류의 기적 177
4. 축원과 이후의 이야기 181

제4장 불발, 간다라로 옮겨가다 189
1. 푸루샤푸르의 불발 189
2. 카니시카 왕과 불발 194
1 다양한 이민족의 도래 194
2 카니시카 왕의 파탈리푸트라 원정 199
3 세 가지 보배 202
3. 카니시카 왕과 불교 211
1
1.
불타가 탁발할 때 사용했다는 공양 그릇인 발우, 곧 불발(佛鉢 이야기는 초기경전인 아함이나 6부의 율장은 물론 아비달마 논장에도 관련 에피소드가 언급되며, 일련의 불전(佛傳 문헌에서는 불타의 대각 후 첫 번째 공양과 이에 사용된 발우에 관한 이야기를 별도의 장(章으로 배정하기도 한다. 이후 불발 이야기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신화와 역사, 전설로 교차하며 확대되었다.
유사(類似 역사일지 모르지만 사이사이 전기나 구법승들의 여행기에 따라 관련 연대기의 확인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이들 수많은 단편 이야기들은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될 수 있는 맥락도 지닌다.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될 경우 가히 한 편의 대서사, 대하드라마를 방불케 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불발에 대해 경전에 기록된 내용에서부터 이후 불교가 전파되고 발전하는 과정 속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다채롭고 흥미로운 이야기와 그 속에 담긴 풍부한 의미들을 추적한, 부처님 발우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안내서라 할 수 있다.

2.
불교에서 불발은 처음부터 특별한 것이었다. 경전에서 그것은 사천왕이 바친 것으로, 단순히 음식을 담는 그릇이 아니라 법에 의해 이루어진, 법을 담는 그릇, 먹어도먹어도 줄어드는 법이 없는 법기(法器였다. <연화면경>에 따르면 불발은 3아승지겁에 다시 백겁을 더한 수행의 결정체로 불타 정법의 상징이었다. 불발을 이같이 인식하는 한 그것은 성물로 신앙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당시 간다라에서는 불발 역시 불사리(佛舍利와 마찬가지로 불탑에 안치하여 예배하였고, 사천왕이 불타에게 발우를 바치는 모습이나 불제자가 불발에 예배하는 모습은 간다라 불교미술의 하나의 소재가 되었다.
그러나 불법(佛法 역시 세상에 출현한 이상 ‘무상(無常’이라는 보편적 법칙에서 벗어날 수 없고, 불발 역시 그러하였다. 불발은 불법과 흥망을 함께하였다. 정법의 시대에는 찬탄 예배되었지만, 정법이 사라진 말법의 시대에는 파괴를 면할 수 없었다. 불발이 깨어짐으로 말미암아 계법(戒法도 파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