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속 괴물 The Monster in the Garden』은 경관디자인에 관한 연구서이며, 구체적으로는 16세기 르네상스의 경관디자인(Landscape Design과 그곳에서 발현한 그로테스크 또는 괴물스러운 것들에 관한 연구서이다. <서문>과 <결론>에서 저자는 이를 전기-숭고의 발현으로 보고자 하는 비전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이 연구는 복합적인 문제의식의 축을 갖고 출발하였으며, 전술한 내용은 현대 경관디자인(또는 경관건축의 연구 방향성의 재설정 문제에 또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제1장>을 중심으로 한 전반부는 특히, 독립 분과로서의 미래를 앞둔 현대의 경관디자인의 새로운 이론적 연구방향과 질문의 재설정에 관한 논의를 담고 있다. <제2장> 이후의 논의는 서구 고대 전통의 이상화된 로쿠스 아모에누스(즐거운 장소 개념과 대립하는 또는 모순을 빚는 역사적 정원, 즉 전성기 르네상스 시대에 발전한 그로테스크한 경관디자인에 주목하며 이에 대한 해석의 문제에 집중한다.
모건의 연구는 오늘날 경관디자인 연구에 있어서의 전환적 관점을 드러낸다. 전환적 관점은 일차적으로 경관디자인 연구의 발전 과정에 관계된다. 이 연구 분야는 <제1장>에서 설명하듯이 1970년대에 경관디자인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의 필요성과 가치에 주목한 소수의 미술사가들에 의해 성립되었다. 물론, 모건이 말하듯이 미술사의 하위 목차가 아닌, 독립된 학문 분과로서의 도약은 최근에 이르러 가능해졌다. 정원과 경관디자인(또는 경관 건축에 관한 학계의 연구는 미대륙을 기준으로 할 때 2차 대전이 끝난 후 1970년 초에 시작되었고, 모건은 공식적인 출발점을 1971년 미국에 열린 ‘덤바톤 오크 콜로키움(Dumbarton Oaks Colloquium’이라 소개한다. 즉 ‘70년대는 독립적인 연구 분과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하며 또한 지향성을 품은 채 그 예비적인 단계의 연구가 시작된 시기이다. 모건이 그 여정을 짧게 스케치하듯이, 정원과 경관디자인 연구라는 새로운 학술 분야의 마련에 앞장선 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