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미래사회와 평생학습
우리가 사는 세상이 교실입니다 /조대연(고려대 3
1. 왜 평생학습인가? 3
2. 평생학습이 뭘까요? 8
3. 평생학습을 통해 우리는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요? 11
PART 02
평생교육 사업 우수·성공 사례
CHAPTER 01 대학의 평생교육 사업 우수·성공 사례
Ⅰ. K-MOOC /유기웅(숭실대 23
1. K-MOOC이란 무엇이고, 출현 배경 및 목적은 무엇인가? 23
2. K-MOOC 활용 사례 27
3. K-MOOC, 더 나은 미래를 위해 41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K-MOOC 43
Ⅱ. 매치업 /유기웅(숭실대 46
1. 매치업이란 무엇이고, 출현 배경 및 목적은 무엇인가? 46
2. 매치업 운영 및 활용 사례 50
3. 매치업, 성과와 과제 59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Match業(1 62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Match業(2 66
Ⅲ. 대학의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 /양은아(나사렛대 70
1. 사회의 변화와 대학교육의 혁신: ‘고등교육의 평생학습 기능 강화’에 주목하다 70
2.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성인의 역량향상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다 72
3.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으로의 확장의 역사 75
4.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그동안 어떤 성과를 창출했는가? 85
5.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89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라이프사업(1 95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라이프사업(2 98
Ⅳ. 학점은행제 /이범수(국가평생교육진흥원 103
1. 대학에 가지 않고, 대학 수준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103
2. 학점은행제, 그게 뭐예요? 학점은행제의 5W1H 104
3. 대학원에 가지 않고, 대학원 수준의 학위를 받을 수는 없을까? 121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학점은행제(1 127
평생교육사업 성공사례_학점은행제(2 131
CHAPTER 02 지역의 평생교육 사업
금까지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교육’의 힘이었다라는 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 교육은 주로 ‘학교교육’을 줄여서 쓰는 표현이다.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정규 학교교육을 통해 지적자산을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룩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출산 고령화 사회와 Chat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및 디지털 전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의 성장이 ‘학교교육’에서 그 원동력을 찾기에는 한계에 직면해 있다. 물론 학교교육은 지금도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묵묵히 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면서 교육분야 내에서도 다양한 원동력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면, 저출산으로 학교교육의 수혜자는 점점 줄게 되고 생산가능인구의 유지 및 확대를 위해 중장년층 이상이 계속해서 upskilling과 reskilling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경제활동을 해야 할 시대가 곧 도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수십 년 동안 많은 성장을 이루어왔다. 중앙정부에서부터 마을 단위까지 평생교육 프로그램들은 쉽게 우리의 삶 속에 어우러지고 있다. 중앙정부와 시도 차원에서 평생교육 정책은 주로 ‘진흥’에 초점을 두어왔다. 덕분에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인식의 틀은 많이 깨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나라 평생교육 참여율은 30%대에 머물고 있고 최근 몇 년간 그 수치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 지역상생의 해결책으로 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정책 가운데 하나가 대학의 평생교육적 기능 확대이며 대학을 통해 지역 주민에게 평생직업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학과 지역이 함께 동반성장하는 모델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 정책들을 국민이 보다 알기 쉽고 친근감 있게 소개하고 각 정책의 성과 그리고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젊은 평생교육 연구자들의 시각에서 제안하였다. 또한 각 정책 사업들에 참여하여 긍정적 경험을 했던 학습자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