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아바타로 아바타를 치유하다
도움 주신 분들께 감사하며
제1부 아바타 명상
아는 만큼 보인다[一水四見]
1장_ 몸과 마음은 아바타
아버지의 유산/ 일곱 부처님의 공통 가르침/ 백년어치 욕심/ 당신의 업 통장은 플러스인가, 마이너스인가?/ 스트레스 고객님, 오셨군요!/ 스트레스가 없는 날은 공(空치는 날/ 걸림돌과 디딤돌/ 아바타 덕분에 공부 잘했구나!/ 아바타가 보고 듣는다/ 아바타 창조의 일인자/ 광명의 아바타를 나타내다/ 스토커를 아바타로 교화하다/ 석가모니불도 아바타/ 32종류의 아바타로 나타나는 관세음보살
2장_ 아바타로 관찰하라
모든 존재는 텅 비어 있다/ 이름이 있을 뿐, 실체가 없다/ 나는 무엇? 여긴 무엇?/ 살기가 편해졌어요/ 아바타가 화가 난다/ 아바타가 아바타를 애착하는구나/ 아바타의 선용(善用/ 모든 아바타가 행복하기를!/ 부분 해탈 연습/ 나의 고통을 아바타의 고통으로/ 마음이 편해지려면/ 세상은 허공의 꽃/ 이 세상은 가상현실
3장_ 사바세계는 윤회게임 가상현실
내생을 믿나요?/ 우리는 윤회게임 중/ 무아와 윤회/ 윤회와 해탈/ 윤회게임의 기본 법칙: 인과응보/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영조 대왕의 전생/ 자식이 원수로 느껴진다면…/ 몸은 죽어도 한(恨은 남는다/ 죽어 보니 불교가 진짜더라!/ 범종 불사의 기연/ 스님도 병원에 오네?/ 소원을 말해 보거라/ 내생을 믿지 않는 자가 짓지 못할 악행은 없다/ 흙수저와 금수저/ 재수 옴 붙은 거지아이의 전생/ 로히니 공주의 삼생(三生/ 윤회하려고 발버둥을 치다/ 신(神도 죽는다/ 사바세계의 보약 ‘보왕삼매론’/ 삼계에서 벗어나 피안으로 가야 한다
제2부 아미타 명상
아미타 부처님과 주파수 맞추기
1장_ 믿자(信: 극락정토는 해탈게임 가상현실
가자, 가자, 건너가자!/ 해골의 주인은 어디에 태어났을까?/ 오징어 게임/ 인과에 어둡지 않을 뿐!/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아미타경』은 극락정토 가이드북/ 극락정토는
아바타는 내가 아니다. 아바타를 관찰하라
아바타는 본래 범어인 ‘아바타라(avatara’에서 파생된 말이다.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서 하늘에서 강림한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말한다. 분신, 화신이라고 하니 뭔가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서유기의 손오공이 머리카락을 뽑아 여러 명의 손오공을 만든 것을 말한다. 그러면 아바타 명상은 어떻게 하는가?
월호 스님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거울 보듯 영화 보듯 강 건너 불구경하듯 대면해서 관찰하되, 닉네임을 붙여서 한다.
아바타가 걸어간다. 아바타가 머무른다. 아바타가 앉아 있다. 아바타가 누워있다.
아바타가 애착한다. 아바타가 화가 난다. 아바타가 근심 걱정한다.
아바타가 늙어간다. 아바타가 아파한다. 아바타가 죽어간다. "
나의 몸과 마음은 내가 아니며 ‘아바타’이고 나는 그 아바타를 관찰하는 ‘관찰자’이다. 진짜 나와 나의 몸과 마음을 가지고 있는 그 실체(아바타가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화가 난다면 ‘아바타가 화가 나는구나.’, 지금 슬프다면 ‘아바타가 슬프구나.’라는 것이다.
결국 몸도 아바타! 마음도 아바타! 나도 아바타! 너도 아바타! 우린 모두 아바타! 라고 관찰하는 것이 생활 속의 수행이라는 게 월호 스님의 아바타 명상법이다.
"아바타가 생로병사를 거듭하더라도 진짜 나는 아무 상관 없다. 진짜 나인 관찰자는 불생불멸(不生不滅·불구부정(不垢不淨·부증불감(不增不減이기 때문이다. 태어나거나 소멸하지도 않고, 더럽거나 깨끗하지도 않고, 늘거나 줄지도 않는다고 하는 것이다."
아바타 명상을 통해 아미타 세계로 들어가자!
가끔 고속도로에서 운전하다 보면 주변의 차들이 일제히 빨리 달리고 있고, 나도 모르게 그 속도를 맞추게 된다. 그렇게 아주 빠른 속도로 달리다 보면 내 차가 빠르게 달리고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이 온다. 그 순간 나는 내 차와 하나가 되고 내 차의 속도가 나를 잠식시켜 잘못된 점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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