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꿈 도서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 부문 심사평 작년보다 좋아진 글 | 나태주
그림 부문 심사평 캔버스와 마주한 나라는 풍경 | 홍빛나
독후감 부문 심사평 책 속에서 세 가지 보물을 찾아보세요 | 김성구
Part 1. 어서 오세요! 꿈 도서관입니다
추억 가득한 영화관 · 최해솔 / 나의 꿈, 나의 소망 · 이성별 / 나의 꿈은 요리사 · 김승후 / 다 다르네 · 홍지우 / 내 사랑 장수풍뎅이 · 정시윤 / 악어 아빠 · 조수아 / 나의 멋진 꿈, 테마파크 캐스트 · 김민서 / 우주까지 배달해요! 붕어빵 CEO · 이세준 / 웃는 화가 · 문채원 / 비 오는 날의 풍경 · 심지우 / 한국어를 배워요 · 양유태 / 안세영을 향해 · 김민정 / 사랑하는 아빠에게 · 이선재 / 어린 왕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 김수아 / 용기: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을 때 하는 것 · 이민겸 / 진정한 용기 · 이우성 / 내 꿈을 찾아서 · 천지연 / 내 사계가 너였다 · 양다현 / 세상과 부딪히며 자신을 알아 간다는 것 · 염종인 / 행복과 사랑을 주는 사회복지사 · 김두영 / 꿈으로 세계를 지은 우리 · 진건지역아동센터 김경빈 외 7명
Part 2. 나의 꿈에 너의 꿈을 더하면
나는야 화가 · 최아현 / 강아지야 내가 구조해 줄게 · 김서유 / 내 마음속 의사 선생님 · 이시언 / 내 꿈은 치과 의사 · 장은영 / 내 꿈은 무얼까? · 박원순 / 119 소방차 출동! · 배재강 / 내 꿈은 로봇 과학자 · 문시우 / 아이돌이 된 나를 그려 봐요 · 곽나린 / 내가 그린 그림이 진짜가 되는 꿈 · 김윤정 / 숲속 동물을 그리는 화가 · 박시현 / 하고 싶은 게 많아요 · 박덕진 / 지민이네 미용실로 오세요 · 신지민 / 나의 꿈은 분장사 · 김수하 / 향기롭고 맛있는 빵을 만들어요 · 장세령 / 꿈의 그림 · 송시하 / 세계적인 화가가 된 나 · 김지아 / 질주하는 카레이서 · 송은섭 / 행복한 애니메이션 작가 · 손권운 / 달에서 외계인과
“꿈이 자라는 방에서 놀며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봐요”
“꿈을 찾고 난 뒤 삶의 의미와 더불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방향성까지 정하게 되었습니다.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며
제가 즐거워한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꿈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삶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_용기상 수상자 양성원, 〈나의 우연한 꿈〉 중에서
어서 오세요! 여기는 ‘꿈 도서관’입니다
꿈은 어디에서 시작될까? 놀랍게도 아이들의 꿈은 크고 거창한 무언가에서 시작되지 않는다. 뜻밖의 칭찬이나 아주 작은 성취, 우연한 발견에서 비롯될 때가 많다. 아이들이 만나는 모든 사람,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것이 꿈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2015년 시작된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는 지난 9년간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출발점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아직 내가 뭘 좋아하고 잘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모르는 아이들은 꿈키움 문예공모 참여를 통해 꿈의 씨앗을 발견하고 나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 온 것이다.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인 《꿈이 자라는 방》은 꽃처럼 아름답고 별처럼 빛나는 아이들의 꿈 이야기를 소중하게 담고 있는 ‘꿈 도서관(Dream Library’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수상자들의 작품 하나하나가 한 권의 책처럼 구성되어 있고, 작가 소개 글과 추천사가 들어가 있다.
도서관에서 여러 책을 펼쳐 보듯, 《꿈이 자라는 방》을 읽으며 어린이 작가들이 풀어내는 꿈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보면,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는, 작지만 소중한 나만의 꿈을 찾을 힌트를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어른들은 잃어버린 동심과 순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꿈이 자라는 방》은 네 개의 파트로 나뉜다. 1장 ‘어서 오세요! 꿈 도서관입니다’에는 꿈상과 사랑상 수상자의 작품과 인터뷰가 실렸다.
글 부문 심사를 맡은 나태주 시인은 꿈상을 수상한 소아 당뇨병을 앓는 이성별 학생의 산문 〈나의 꿈, 나의 소망〉에 대해 “솔직 담백하면서도 절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