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는 말 /13
시작하는 말 /17
계시록 서론 /21
계시록 구조 /33
계시록 내용 /49
계시록 1:1~8, ‘계시록 서문’
순종으로 복을 누리고, 구원자 주님께 영광을 돌리자 /81
계시록 1:9~20, ‘심판주 명령’
교회를 돌보시는 심판주 예수님을 따르자 /97
계시록 2:1~7,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
첫사랑을 회복하자 /115
계시록 2:8~11,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편지’
참된 부자로 살자 /129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편지’
신앙을 타협하지 말자 /141
계시록 2:18~29,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편지’
경제적 현실이 아니라 예수님을 선택하자 /153
계시록 3:1~6, ‘사데 교회에 보내는 편지’
죽은 신앙을 회개하자 /167
계시록 3:7~13,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
적은 능력으로 충성하자 /181
계시록 3:14~22,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
미지근한 신앙에서 돌이키자 195
계시록 4:1~11, ‘천상에서 하나님 경배’
하늘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을 경배하자 /209
계시록 5:1~14, ‘어린양 경배’
희생에 주어지는 보상을 받자 /223
계시록 6:1~8, ‘인 심판 처음 네 개’
복음 사역으로 죽음에서 벗어나게 하자 239
계시록 6:9~17, ‘인 심판 다섯째와 여섯째’
성도가 기도하면 반드시 응답받는다 /253
계시록 7:1~17, ‘14만 4천 명과 무수한 무리’
어려움에도 전도 사명자로 살자 /267
계시록 8:1~12, ‘인 심판 일곱째를 펼치는 나팔 심판 처음 네 개’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주님을 바라보자 /283
계시록 8:13~9:12, ‘나팔 심판 다섯째’
주님만 따르자 /297
계시록 9:13~9:12, ‘나팔 심판 여섯째’
회개하고서 주님을 신실하게 따르자 /311
계시록 10:1~11, ‘힘센 천사와 작은 두루마리’
하나님께서 마무리하시기까지 기다리자 /325
계시록 11
분명히, 요한계시록은 교회 시대가 아니라, 마지막 대환란 시대에 관해 말한다. 그 기록으로, 독자와 청중은 하나님께서 우주의 창조자이시며 주관자이심을 깨닫고, 현시대를 살아갈 때 이 땅의 힘이나 권세를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모든 것 주장하심을 신뢰하고 하나님만은 경배하라고 권면한다. 독자가 요한계시록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미래 계획과 주권을 이해하면서 오직 하나님만 섬기겠다고 결심하기를 바란다. (19쪽
이러한 배경에서, 사도 요한은 네 가지 기록 목적 밝힌다. 1 하나님께서 고난 중에 그들을 보호하신다는 약속을 보여줌으로,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고난에 인내하도록 격려하려고, 2 그들이 참된 종교와 우상을 타협하지 않게 하려고, 3 어려운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신실한 증인으로 사역하라고 격려하려고, 4 그리스도인 공동체에게 그리스도의 성품, 능력, 미래 계획을 계시하려고 등이다. 요한계시록은 요한이 이미 본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에 관하여, 그가 당시에 보고 있던 일곱 교회의 상황에 관하여, 그리고 미래에 이뤄질 일에 관하여 기록한다(1:19. 미래에 이뤄질 일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어린양’이다. 이 어린양은 전에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으로 묘사되며, 사탄과 세상을 정복하시는 주권자로 표현된다. (29쪽
요한계시록을 해석하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이다. 곧, 1 과거주의(Preterist, 2 역사주의(Historicist, 3 관념주의(idealist, 4 미래주의(Futurist, 5 절충주의(Eclecticism 등이다. ... 필자는 ‘세대주의 미래주의자 견해’를 옹호하지만, 요한이 때때로 1세기에 일어났던 여러 사건을 상징적으로 사용하면서 미래 사건에 그림자로 사용했음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요한계시록 4~22장은 완전히 미래 사건만을 예언한다기보다는, 때때로 과거 사건과 현재 사건(4~5장 참조을 포함한다고 믿는다. (30~32쪽
요한계시록은 사탄과 모든 나라를 통치하시는 그리스도의 주권(어린양의 주권을 강조한다.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