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 - 좋은교육과정연구소 연구총서 1
저자 랄프 타일러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4-05-11
정가 15,000원
ISBN 9791159302831
수량

1. 학교가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1 학생에 대한 연구
가. 학생의 필요
나. 학생의 흥미
다. 학생에 대한 연구 방법
(2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
가. 현대 사회를 연구하는 이유
나.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 분야
다. 연구 절차 및 해석
(3 교과 전문가의 제안
가. 전통적인 교과 교육목표
나. 질문의 전환
다. 새로운 교과 교육목표
(4 교육철학의 활용
가. 교육철학이 필요한 이유
나. 교육철학이 답해야 할 질문
(5 학습심리학의 활용
가. 학습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나. 학습심리학의 활용 사례
(6 교육목표 진술 방식
가. 바람직하지 않은 진술 방식
나. 바람직한 진술 방식
다.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활용 사례

2.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하는가?
(1 학습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3 교육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의 예
가. 사고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나. 정보 습득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다. 사회적 태도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라. 흥미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마. 결론

3.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조직의 의미
(2 효과적인 조직의 원리
(3 조직에 필요한 요소
(4 조직의 구성 원리
(5 조직의 구조
(6 조직 설계의 방법

4.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1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기본 개념
(3 평가의 절차
가. 교육목표의 확인
나. 평가 상황 형성
다. 평가 도구 개발
라. 증거 수집
마. 평가 결과 기록
바. 평가 단위 결정
사. 평가 결과 분석
아. 평가의 객관성, 신뢰도, 타당도 검증
(4 평가 결과의 활용
(5 평가의 또 다른 가치

5.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옮긴이 해제

교육학의 고전이 된 이론서

교육학에서 타일러가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특히 이 책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는 당대 교육학의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8년 연구’를 통한 실천적 경험까지 아우르고 있어 교육학의 고전의 반열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제시된 교육과정의 원리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문서 등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교육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평가’와 같은 방식으로 구성된 것도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이런 고전 이론서를 번역해 새로운 감각의 단행본으로 소개할 뿐만 아니라 알기 쉽고 상세한 부분까지 해설을 곁들인 책이 발간되었다. 영향력이 높은 책이니만큼 읽어야 하지만 약간의 벽이 있어 접하기 어려워 망설인 독자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네 가지 질문

본서에서 강조하는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은 네 가지 질문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그 질문은 “① 학교가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는 무엇인가?(교육목표 수립 ②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하는가?(학습경험 선정 ③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학습경험 조직 ④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평가”이다. 타일러는 이에 학교에서 교사가 이 질문을 탐구하고 답을 찾아가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를 안내하였다. 이 네 가지 질문이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과 한국 교육

타일러의 이론을 옹호하든 비판하든, 그의 영향력은 지금도 국가 교육과정 문서나 우리의 사고 체계 속에 알게 모르게 남아 있다. 물론 타일러를 비판적으로 읽어야 할 부분이 있다. 그는 명시적·세부적 교육목표를 강조했다. 그것이 그 이론의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명시적·세부적인 교육목표에 얽매이다 보면 수업의 역동적인 과정을 살려내기 어렵고, 평가 역시 지엽적인 부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