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제1장
현대사회와 죽음
1. 죽음과 성찰
2. 죽음학
3. 죽음의 문제
제2장
웰다잉 교육
1. 웰다잉과 죽음 준비 교육
2. 웰다잉 교육의 역사
3.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및 선행 연구
제3장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1. 설화를 활용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2. 문학치료와 죽음
3. 웰다잉 교육과 자기 서사 이해
4. 설화 서사 탐색과 웰다잉 활동의 연계구조
제4장
설화를 활용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및 구성
1. 프로그램의 기본 체계
2. 프로그램 활동의 원리
3. 프로그램의 방법과 실제
제5장
설화를 활용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 프로그램의 설계
2.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제6장
서사적 자기 이해와 치유
1. 중년기 남녀 참여자의 서사적 자기 이해와 태도 변화
2. 애착 갈망과 안정 추구로 인한 갈등 서사
3. 외부세계 편향으로 인한 페르조나의 서사
4. 상처가 치유되고 긍정적 자존감으로 변화된 치유 서사
제7장
죽음 인식의 변화
1. 중년기 참여자들의 자기 서사와 죽음 인식 변화
2. 청년기 및 노년기 자살 위험군 사례와의 비교
제8장
프로그램 활용 방법
1. 기존 프로그램 대비 차별적 효과
2.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책 속에서
인간은 탄생하는 순간부터 죽음을 향해 가는 존재로서 한 개인의 죽음관은 삶의 과정에서 형성된다. 죽음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서 삶의 태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개인의 죽음관은 반드시 세워야 하는 인생의 중요한 관점이 된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죽음을 이야기할 때 죽음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인간 존재의 본질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신체적, 심리적, 종교적, 철학적으로 죽음의 의미나 내용이 다를 수 있다. 다양한 죽음의 정의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사회가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p. 15
그러므로 이는 삶과 죽음을 다루는 웰다잉 교육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우리 삶의 과제이다. 인간이 이 세상을 떠날 때 한을 남기지 않아야 가볍게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 풀어야 할 인간관계가 남아 있다면 사는 동안 괴롭고,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에도 편안하게 숨을 거두지 못하기 때문에 용서와 화해는 살아 있는 동안 해야 하며, 할 수 있을 때 용서를 통해 관계의 회복을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엎질러진 물」을 ‘용서와 화해’의 주제로서 다루고자 한다. 그동안 살아온 자신의 인간관계도 살펴볼 수 있으며, 내 삶을 전반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 인생은 자신의 존재적 가치와 사람과 사이의 관계가 원만해야 행복한 인생이 되는데 지나온 인생 회고를 통하여 용서해야 할 사람이 있는지, 혹은 용서를 구해야 하는 사람이 있는지, 화해해야 할 사람이 있는지 자신의 관계 서사를 돌아볼 수 있고 자신의 사회적 가치와 관계를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p. 128
구성체계와 방법은 설화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 서사를 통해 삶의 이해와 자기 이해 그리고 죽음을 직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웰다잉 주제와 연결된 활동을 연계하였다. 웰다잉 교육은 죽음 준비의 필요성과 죽음 그리고 삶과의 연관성을 가르침으로써 죽음에 대한 준비 교육이자 죽음을 통한 삶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우는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