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스포츠마케팅 현업 10년, 그래도 나의 꿈은 계속된다 ? 6
작업 후기 | 이상훈, 황석진 ? 10
SMR 소개 | 국내 최고의 스포츠마케팅 학회 SMR ? 14
PART1 스포츠마케팅 쪼개기
|1장 | 당신 머릿속의 스포츠마케팅
1. 스포츠마케팅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 25
2. 스포츠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30
? 헷갈릴 수밖에 없는 이유 ? 피부에 와닿는 스포츠마케팅 정의
3. 대한민국 스포츠마케팅의 현실 ? 34
? 우리나라가 걷고 있는 고행길 ? 인재가 없다 ? 일자리가 없다
? 해볼 만큼 해봤다 ? 알고 덤벼라
|2장 | 진짜 스포츠마케팅이란?
1. 스포츠마케터 그리고 스포츠비즈니스 ? 44
? 누가 진짜 스포츠마케팅을 하는지 알아?
? 스포츠비즈니스의 핵심요소들
2. 현장의 눈으로 본 스포츠마케팅 ? 50
? 인기? No No, 돈이 몰리는 곳으로 가라
? 프로스포츠구단은 정말 돈을 벌까?
? 넥센 히어로즈 사태를 바라보며 ? 평창올림픽과 스포츠마케팅
? 평창올림픽 폐막을 바라보며 ? 스폰서십 세일즈맨의 비애
? 당신은 무엇으로 스포츠를 시청하나요?
? e스포츠가 뜬다고 하는 이유
? e스포츠가 스포츠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PART2 스포츠마케팅 입시, 유학, 취업
|1장 | 입성 준비
1. 툭 까놓고 말해 보자 - 학벌, 유학, 영어
? 보이지 않는 명찰? 학벌에 대하여 ? 있는 자의 특권? 유학에 대하여 ? 한국인의 영원한 숙제? 영어에 대하여 ? 허울 뒤에 숨어 있는 궁극적 목표를 찾아라
2. 입성 100% 성공비법
? 첫 번째 프로세스. 너 자신을 알라 ? 시기별 ‘너자알’ 비법 ? 두 번째 프로세스, 선택과 집중 ? 세 번째 프로세스, 3E ? 오늘을 바꾸는 힘
3. 예비 스포츠마케터 셀프 체크리스트
? 개인적 성향 및 배경 ? 학업적 배경 ? 전문성
|2장 | 입시
1. 스포츠마케팅과
현업 10년 차 글로벌 스포츠마케터가 선보이는 ‘스포츠마케팅 멘토링’
스포츠마케팅 취업, 입시, 유학에 대한 모든 정보를 망라
미래의 스포츠마케터를 꿈꾼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펼쳐보라!
대한민국은 1988년 하계올림픽을 시작으로, 2013년 F1 코리아 그랑프리, 2014년 아시안게임, 2015년 프레지던츠컵, 2018년 동계올림픽을 치러냈다. 스포츠 메가 이벤트 주최로 따지면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이다. 그에 걸맞게 스포츠산업은 점점 커지고 고도화, 세분화되어 가고 있고, 대학 입시과정도 계속 전문화되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업계를 현실적으로 분석하고 논할 수 있는 책은 많지 않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콘텐츠 위주로 변하는 소비문화에 맞게 스포츠산업 분야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이런 니즈에 따라, 다가오는 2020년에 부합하는 새로운 스포츠마케팅의 정의를 제안하고 있다.
또한, 모두가 그동안 궁금해하던 질문 - 스포츠마케터란 누구를 일컫는 것인지, 학교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학벌/유학/영어는 정말 중요한 것인지, 취업 분야는 어디인지 등 - 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또 답을 달고 있다.
그리고 그가 현재 위치에 오르기까지 지나온 약 15년의 과정을 마치 하나의 케이스 스터디처럼 소개하고 있다. 스포츠를 좋아했던 평범한 아이가 대학에 진학함과 동시에 진로를 고민하고, 스포츠산업 선진국인 미국으로 혈혈단신 떠나 유학한 후 스포츠산업으로 입성하기까지의 치열한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산업에 발을 들인 이후 현재의 그를 글로벌 스포츠마케터로 성장시키기까지의 고민과 여정을 세세히 이야기하며 독자들에게 뜨거운 영감을 선사하고 있다.
프로스포츠 협회, 에이전트, 스포츠구단, 대기업 스포츠마케팅까지,
당신이 궁금해했던 대한민국 스포츠산업 취업을 총망라한 유일무이한 대백과사전.
기업별 소개 및 연봉, 조직도, 채용공고 샘플 등 부록으로 선보여.
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