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01
교육과 교육학의 토대
CHAPTER01 교육철학과 교육사학: 교육현상을 보는 철학과 역사의 눈
황금중
1. 교육철학: 교육현상을 보는 철학의 눈_4
교육철학의 개념과 교육학적 위상_4
‘철학의 눈’과 교육철학_5
2. 교육사학: 교육현상을 보는 역사의 눈_12
교육사학의 개념_12
‘역사의 눈’과 교육사학_13
3.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관계, 그리고 교육사상사_18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관계_18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접점으로서의 교육사상사_19
4. 역사 속의 교육철학의 조류들_22
진보주의(Progressivism_26
본질주의(Essentialism_29
항존주의(Perennialism_32
비판이론(Critical theory_36
실존주의(Existentialism_39
자연주의(Naturalism_43
마음주의(Mindfulism_47
CHAPTER02 교육인류학: 문화적 과정으로서의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
박순용
1. 교육인류학의 특징과 기원: 인류학과 교육의 만남, 그 이상_56
19세기_60
20세기 초·중반_61
20세기 후반(1980년대~1990년대_62
21세기 현재_63
2. 인류학의 문제의식과 교육현장 새로 보기_65
3. 문화기술지 연구의 접근방식과 활용: 왜 애쓰노그래피 (ethnography인가?_69
4. 결론: 교육인류학의 과제와 미래_72
CHAPTER03 교육심리학: 교육에 내재하는 인간 행동과 사고에 대한 과학적 탐구
이희승
1. 교육심리학 이해하기_82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분과학문인가, 심리학의 응용분야인가?_82
교육심리학의 역할: 교사에게 교육심리학이란?_85
교육심리학자의 역할: 여러분도 아마추어 교육심리학자! 교육심리학자가 당신과 다른 이유 _90
2.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_94
기술연구(Descriptive studies_94
상관연구(Correlational studies_96
실험연구(Experimental
2판 머리말
우리나라만큼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사가 높아 교육관련 소식이 한결같이 각종 포털 상단에 포진하고 모두가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을 보이는 나라는 드물 겁니다. 아마도 대한민국 국민의 대부분은 교육입국敎育立國의 신화를 신뢰하며 그동안의 국가발전을 견인해 온 원동력으로 교육을 거론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겁니다. 국가 차원에서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은 미래의 국가적 안위와 직결되어 엄중한 글로벌 환경 속에서 경제적, 기술적 발전을 통한 비교우위를 확보하는 가장 기초적인 생존 전략으로 이해됐습니다. 개인 차원에서 교육은 사회적 지위와 영향력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인식되고, 이에 따라 자녀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문화적 가치 또한 널리 공유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많은 학부모가 교육전문가를 자처할 만큼 교육과 관련해 해박한 지식과 확고한 교육관을 피력하고, 교사들의 전문성과 자존심 또한 그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습니다. 정치가들은 국정운영 역량을 교육문제 타개와 연관지어 평가받기도 하고, 경제인들은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을 부단히 학교에 요구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층위에서 교육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이러한 열망에 부응하기 위한 관심과 노력의 이면에 파생된 문제점들 또한 다양한 양상으로 불거져 나왔습니다. 특히 기술적, 문화적, 환경적 변화의 양상이 갈수록 가속화하고 예측하기 어렵게 전개되어 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교육현장의 대응은 여전히 미덥지 못합니다. 무엇보다 교육을 둘러싼 관심과 걱정에도 불구하고 정작 교육을 학문의 장으로 끌어와 시대적 맥락에서 다각도로 조망하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빈약합니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교육적 지향이 성과와 서열화에 치우쳐 있고, 교육을, 시대를 선도하는 주체가 아닌, 주로 발전 담론을 떠받드는 도구로 간주하려는 집단적 사고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관련 사회적 논의가 왜곡되거나 소모적이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을 학문의 테두리 안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교육학적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