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30분에 읽을 수 있는 하버드 비즈니스 바이블!
크리에이터의 시대, 지식경영의 본질을 파악하여
진정한 지식창조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책!
지금은 ‘크리에이터(creator’의 시대이다. 소셜 미디어는 개인의 지식을 경쟁력으로 만들어주는 통로가 되고 있으며 지식만으로도 강한 기업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일본 경영학 구루이자 지식경영의 창시자로 꼽히는 노나카 이쿠지로 히토츠바시대학 교수는 지식경영의 세 가지 키워드가 구체적 콘셉트, 경험, 사람들과의 교류라고 주장하며, “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콘셉트를 창조하고, 이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관련된 지식을 체득한 후,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의견을 공유하며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나가는 것이 지식창조의 프레임워크라고 했다. 이 책은 그 오리지널 이론의 핵심을 담고 있으며 지식을 창조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창업가, 작가, 아티스트 등 지식을 생산하는 모든 사람들이 최소한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창조의 본질과 프로세스를 빠르고 명쾌하게 알려준다.
혁신과 창조적 기업을 위한 지식경영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읽힌 책!
가장 효율적이고 창조적인 미래형 전략 ”지식경영“의 오리지널 이론 중에서도
핵심만을 간추린 노나카 이쿠지로의 명저!
경제 성장이 저조할 때에는 남는 인력들을 현장으로 보내면 오히려 효율성이 낮아지고 상황 대처 능력도 떨어진다. 그 인력들이 현장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현장 인력의 수를 줄이고 그 작업을 기계화로 보완하거나 대체했다. 그리고 본사에서 가려 뽑은 소수의 정예요원이 지식을 창조하고 전체적 경영을 주도한다. 이것이 바로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가 주창한 ‘지식경영’의 대표적 방식이다. 지식경영은 기업이 지식의 창조와 공유를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준다. 저자는 기업이 진정 필요로 하는 지식은 문서 또는 공식 회의에서 공유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지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