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경험 중심의 경영으로 코로나 위기를 돌파하고
여행 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에어비앤비,
그들의 특별한 브랜딩 전략이 공개된다!
고객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창조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읽어야 한다-칩 콘리, 에어비앤비 전략 고문
코로나가 휩쓸고 간 시대, 전멸에 가까운 상황의 여행 산업을 보고 모두가 에어비앤비 역시 무너지리라 예상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며 팬데믹 사태 속에서도 수천억의 순이익을 창출하며 기업 가치를 빠르게 회복했다. 다른 공유경제나 여행 브랜드와 달리 위기를 돌파하고 성장한 이 기업의 발 빠른 대처와 유연한 적응력의 비결은 무엇일까? 그 비결은 바로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고유의 브랜드 경험이다. 에어비앤비가 구축한 “경험의 문화”는 매우 특별하다. 그 경험은 끊임없이 스스로 확장되며 더 많은 사람의 참여를 유도한다.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경험의 이면에는 에어비앤비의 세밀한 브랜드 경험 설계법이 있다. 이 책은 여행을 배경으로 한 에어비앤비의 흥미로운 사례를 통해 브랜드 경험을 구축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매력적인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위한 에어비앤비의 전략을 5가지 원칙으로 제시한다. 그 모든 원칙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브랜드 경험’이라는 한 가지 주제로 귀결되며, 모든 종류의 브랜드와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고객과 마주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누구나 이 주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경험 디자인에 집중한 에어비앤비의 이야기가 제공하는 강력한 비전을 소개한다.
견고한 브랜드를 위한 고객의 ‘충성심’,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위한 기업 고유의 ‘커뮤니티’,
그리고 사람들이 오래 머물게 하는 ’소속감‘을 만들어 낸 5가지 원칙
이 책은 에어비앤비의 성공 신화나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관한 것이 아니다. 회사나 개인의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서비스 수준을 높이며, 직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