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훈 (총신대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불트만의 입장을 지지하든 반대하든 그의 논지를 건너뛴 채 현대 신약학을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신화』는 흔히 비신화화와 양식비평으로 대변되는 불트만이 1951년 북미의 여러 대학에서 강의한 자료를 엮은 책으로 그의 신약학 방법론과 전제를 이해하기에 매우 적합하며, 그 분량과 서술의 간결함으로 인해 가독성이 좋습니다.
본서는 불트만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비신화화’의 개념과 목적을 명료하게 소개합니다. 그는 비신화화를 통해 신약에 기록된 신화적 요소와 진술을 해석함으로써 신비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불트만의 실존주의적 해석과 인간론 중심의 해석은 두 번의 세계 대전, 나치, 비관주의, 교회의 쇠퇴 시대에 살았던 학자로서 예수의 설교와 신약의 설교가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고민한 흔적을 반영합니다. 불트만은 예수나 말씀의 역사성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있는 인간이 실존적으로 자각하고 결단하는 순간과 변혁에 초점을 맞춥니다. 불트만은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와 사건들(예, 부활의 역사성이 아니라 신학적 예수에 있는 교회의 실존적 신앙고백에 관심을 둡니다.
필자는 불트만의 비신화화 작업, 복음서 기록의 역사성과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의 역사성에 대한 불가지론적 견해, 종말론과 우주론에 대한 실존주의적 접근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과연 역사성이 간과된 실존적 각성이 효력이 있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그러나 불트만의 신학에 동의하지 않는 독자들에게도 본서는 가장 영향력이 컸던 학자와 대화하는 테이블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신약 해석학의 역사를 위한 연구에서 기초 자료인 것은 당연합니다.
본서를 비평적으로 읽는 독자들에게 이동영 교수의 비평적 해제는 대단히 흥미로운 조합입니다. 조직신학과 서양 철학의 전문가인 이동영 교수는 독일어판의 역자로 불트만의 신학과 사상을 개혁신학자의 관점에서 비평적으로 평가합니다. 그의 신학적 고민과 성찰이 담긴 해제는 독자들의 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