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01 미술과 미술교육의 이해
1. 미술의 이해
1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2 미술 개념의 시대적 변천
3 현대에서의 미술 개념
4 미술의 가치
2. 미술교육의 이해
1 미술이란 무엇인가
2 미술교육이란 무엇인가
3 미술교육의 목적과 의의
CHAPTER 02 미술교육의 역사와 동향
1.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
1 근대 미술교육 이전의 미술교육
2 근대 미술교육의 시작
3 일제 강점기의 미술교육
4 광복 후 혼란기의 미술교육
5 교육과정 시기의 미술교육
2. 서양 미술교육의 역사
1 19세기까지의 근대 미술교육
2 20세기의 미술교육
3 21세기의 동시대 미술교육
3. 미술교육의 주요 이론 및 동향
1 쉴러의 미적 교육론
2 바우하우스 미술교육
3 발도르프 학교의 예술교육
4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5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
6 레지오 에밀리아와 미술교육
7 학문중심 미술교육(DBAE
8 다중지능과 아츠 프로펠
9 다문화 미술교육
10 구성주의 미술교육
11 시각문화 미술교육(VCAE
12 영상정보화 시대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
13 생태주의 미술교육
14 사회참여 미술교육
15 21세기 새로운 환경에서의 미술교육
CHAPTER 03 아동과 청소년 미술의 이해
1. 아동과 청소년의 미술표현 발달과정
1 평면표현의 발달과정
2 입체표현의 발달과정
2. 미술감상의 발달과정
1 마코트카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2 코피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3 클레이튼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4 브루너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5 하우젠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6 파슨스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7 로웬펠드와 브리테인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8 가드너의 미적 인식 발달단계
3. 미술과 심리
1 미술과 시지각
2 미술과 인지
3 미술과 정서
4 미술과 창의성
4. 미술영재와 특수아동의 미술교육
1 미술영재의 미술교육
2 특수아동의 미술교육
5. 치료적 미술교육의 이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