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입문(入門
1.1. 성운학(聲韻學과 한자(漢字
1.2. 성운학(聲韻學의 효용
1.2.1. 통시적(通時的 변화와 공시적(共時的 차이 고찰
1.2.2. 어음(語音의 변화 과정 및 방향 분석
1.3. 한자(漢字의 변천
1.3.1. 자음(字音의 변천
1.3.2. 자형(字形의 변천
1.3.3. 자의(字義의 변천
1.4. 중국어의 음절(音節 구조
1.4.1. 중국어 음절(音節 구성의 3요소
1.4.2. 원음(元音·보음(輔音
1.4.3. 성모(聲母·운모(韻母·성조(聲調
1.5. 음향(音響·음성(音聲·음운(音韻
1.6. 중국어 발음 표기법의 역사
1.6.1. 비황(譬況·독약(讀若·직음(直音
1.6.2. 반절(反切
제2장 성모(聲母
2.1. 성모(聲母의 개념
2.2. 성모(聲母의 분류
2.2.1. 발음기관
2.2.2. 성모(聲母의 종류-1
2.2.3. 성모(聲母의 종류-2
2.2.4. 성모(聲母의 종류-3
2.3. 성모(聲母의 변천
2.3.1. 고대중국어의 성모(聲母
2.3.2. 36자모(字母·조매시(早梅詩
2.3.3. 탁음청화(濁音淸化
2.3.4. 성모(聲母의 통시적(通時的 변화
제3장 운모(韻母
3.1. 운모(韻母의 개념
3.1.1. 운모(韻母의 정의
3.1.2. 한중 음절(音節 구조 비교
3.1.3. 모음(母音의 분류
3.1.4. 운모(韻母 구성의 3요소
3.2. 운모(韻母의 분류
3.2.1. 단운모(單韻母
3.2.2. 복운모(複韻母
3.2.3. 부성운모(附聲韻母
3.2.4. 사호(四呼
3.3. 운모(韻母의 변천
3.3.1. 음성운(陰聲韻
3.3.2. 양성운(陽聲韻
3.3.3. 입성운(入聲韻
3.3.4. 한어병음자모, 운모(韻母 철자법의 주요 사항
제4장 성조(聲調
4.1. 성조(聲調의 개념
4.1.1. 초분절음소(超分節音素
4.1.2. 사성팔조(四聲八調
4.2.3. 조류(調類·조치(調値
4.2. 성조(聲調의 분류
4.2.1. 성조(聲調 표기법
4.2.2. 상성
『고음운학초계-상(古音韻學初階-上』 1에서는 성운학(聲韻學을 ‘천서(天書’와 ‘절학(絶學’이라는 표현으로 소개하고 있다. 성운학이 상당히 그리고 매우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천서, 즉 ‘하늘의 책’이라는 뜻이다. 하늘의 이치에 맞닿을 만큼 어려운 내용이라는 표현이다. 절학(juexue은 ‘실전(失傳된 학문’을 지칭하기도 하고, ‘빼어나고 독보적인 학문’을 지칭하기도 한다.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든, ‘어렵다’라는 점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이처럼 ‘어렵다’라는 선입견 때문인지, 성운학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대만에서도 다른 영역에 비해 전공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이나 연구자들이 상당히 적은 영역이다.
성운학의 가장 기본적인 효용은 중국어 어음(語音, 즉 발음의 통시적(通時的 변화와 공시적(共時的 차이를 고찰하는 데 있다. 통시(通時, Diachrony라는 개념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분석 방식인데, 중국 언어학에서는 ‘역사’의 ‘역(歷’과 ‘시간’의 ‘시(時’자를 조합한 ‘歷時(lishi’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을 일컫는 것이다. 동일한 개념을 국내 언어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시’라고 표현한다.
예를 들어, ‘風(바람 풍’자는 한(漢나라 이전인 은(殷·주(周·진(秦나라 시기에는 어떤 모양으로 썼을까? 은나라 때나 주나라 시기의 유물을 보면 ‘風’자가 ‘鳳(봉황새 봉’자처럼 새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봉황새 모양으로 그려졌던 글자가 진나라·한나라를 거치면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風’자의 모양으로 변화해 온 것이다. 자형(字形상의 통시적인 변화 과정이다. 발음 측면에서 보면, 어떤 글자가 한나라 때에는 어떻게 읽혔고 공자(孔子나 이백(李白·두보(杜甫 시대에는 어떻게 읽혔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반면, 공시(共時, Synchrony는 공통된 시간대이다. 예를 들면, 이백과 두보는 당(唐나라 시대에 해당한다. 8-9세기라고 한다면 100년 단위가 되겠고, 당나라 시대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