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01. 인사이트 & 디지털 기술
마케팅 맥락에서 인사이트의 의미
설명남이라는 마케터
최근 마케터의 분류
디지털 기술 이야기
빅데이터 출현과 2개의 상이한 반응
사례 1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분석
사례 2 UX 분석에 따른 홈페이지 개선 방안 도출
사례 3 택시 호출 플랫폼 고객 세그멘트 & 리텐션 전략
나가며
02. 혁신 정신
혁신의 시대, 혁신 이미지에 대한 높은 요구
애플의 지향점은 제품 혁신이 아니라 사람들의 경험
가장 최근의 애플 혁신 제품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생각
환경이라는 시대 이슈와 이를 품은 브랜드
사회정의 이슈를 브랜드로 내재화한 사례
사례 1 애플스토어 혁신성 분석
사례 2 목적 있는 혁신성을 보여주는 LG전자
03. 브랜드 & 페르소나
수치로 매진하는 마케팅업계
마케터 역량 소진, 소비자의 성가심, 기업 브랜드의 희석
기업체 입장에서 장기적 고민은 브랜드 차별화
브랜드에 대한 고민
스타벅스 브랜드 사례 ① 브랜드 연상
스타벅스 브랜드 사례 ② 브랜드 피라미드
좋은 브랜드의 정의
브랜드 파워의 효용
브랜드 운영, 큰 방향 설정이 중요
카테고리별 브랜드 피라미드 활용법
사례 1 2017 벤츠 Grow Up 캠페인의 페르소나 분석
사례 2 2016 헤라 서울리스타 페르소나 분석
사례 3 2011 캐딜락 페르소나 셋업 작업
마케팅 콘텐츠 기획의 묘미, 페르소나
04. 사회경제적 거시 지표
일하면서 만난 사람 중 가장 부러웠던 이
그 당시, 플래너들 사이 농담
한국의 경제성장과 높아진 소비자 취향으로 마케터 경험치 상승
초기 글로벌 프로젝트 진행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대면
우리보다 소비문화 발전이 더딘 곳은 우리 마케터에게 유리
사례 1 2016년 중국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 리론칭 전략
사례 2 2015년 중국 진출 가전 브랜드-중산층 타깃팅
사례 3 2021년 한국 자동차 캠페인 기획
시대 변화
30년 경력 마케팅 선배가 알려주는 마케팅 이론과 실전
7가지 관점을 통해 브랜드의 가지가 아닌 숲을 보게 만드는 책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대학 때 자신이 배운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한다. 마케팅 분야도 마찬가지다. 그러다 보니 마케팅에 대해 전혀 모르고 일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마케터만큼 갖가지 전공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 모이는 곳도 없다. 그래서인지 마케터이면서도 ‘마케팅학’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은 경우가 많다.
혹자는 이런 ‘마케팅학’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뭐가 있냐고 말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경력이 쌓이게 되면, 마케팅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해지는 순간이 종종 온다.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세울 줄 알아야 좀더 정확한 브랜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매일 수치와 싸우는 퍼포먼스 마케터라도, 혹은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를 택한 마케터’라도 ‘목표’와 ‘방향 감각’을 잃어서는 안된다고 충고한다. ‘목표와 방향 감각을 잃지 않는’다는 의미는 마케팅을 이해하는 어떤 중심, 뼈대를 세워야 한다는 말이다. 이 과정을 저자는 ‘납작한 생각 버리기’라고 설명한다.
AI의 발전으로 ‘자신의 일의 종말’을 불안해하는 직장인이 많다. 저자는 매일매일 변하는 것처럼 보여도 마케팅은 결코 예측 불가능하지 않으며, ‘납작한 생각을 버리고 입체적인 생각’만 잘 세운다면 마케팅 분야에서 오래 살아남는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싶은 마케터라면, 그리고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마케터라면 『납작한 생각 버리기』를 꼭 읽어보길 바란다.
하나 더, 이 책은 저자의 7가지 관점에 대한 강의를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책 제일 뒤에는 저자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QR코드가 있으니 책과 함께 강의도 반드시 들어보자. 입체적 사고를 위한 입체적 독서법으로 추천한다.
책 속에서
기술은 마케터의 영역을 늘려준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이 바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