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여기는 대화도서관입니다 / 1
PART 02
대화도서관의 새로운 얼굴을 찾습니다 / 11
PART 03
디지털 혁신 도서관, RIMS 프로젝트 / 29
PART 04
대화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상상은 현실이 됩니다 / 37
PART 05
변화하는 공간, 사람, 시간 / 69
PART 06
대화도서관 속 사람들의 이야기 / 85
나가며 / 117
이 책은 고양시에 위치한 공공도서관인 대화도서관이 ‘디지털 특화’ 미래도서관의 모습으로 변모하기 위해 공간과 콘텐츠에 변화를 주어 지역 주민 간의 정보 격차 해소는 물론 시끄러운 도서관이 된 이야기를 담은 현장 사례이다.
지금까지 공공도서관은 지역 주민 사이의 정보 격차를 줄이는 특별한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해왔다. 하지만 100년 동안의 변화가 7년 안에 진행되는 초스피드 시대가 되면서 도서관도 변화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대화도서관은 고양시 대화역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1일 이용자 1,650명, 연간이용자 30만 명으로 지역 사회에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곳이 맞는가에 대해서 반문을 한다면 한 가지 사례만 들어도 알 수 있다. 신문, 잡지, 월간서적 등의 정보가 있던 도서관의 1층 정보간행물실은 어린 친구들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외면당했으며 간간이 나이 드신 분들의 쉼터로서의 역할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화도서관은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개방과 공유’, ‘미래 콘텐츠 교육’, ‘공간의 혁신’이란 핵심 가치 아래 지역 사회 주민들이 ‘책’을 매개로 하여 미래 지식을 쌓아 나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도서관의 선망의 모델이 되는 것에 뜻을 모았다.
미래의 도서관은 공유 및 협업공간이자 책을 통해 미래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해야 한다. 즉, 조용하고 딱딱한 도서관의 이미지에서 책과 기술의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며 재미있는 창의 공간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으로 정보의 다양성은 더 많아졌으며 이러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전국 공공도서관의 이용자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최근 도서 대출자 수의 현격한 감소만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다.
대화도서관 사서들은 이러한 혁신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다각적인 방향으로 변모하는 데 뜻을 함께하였다.
먼저 미국 도서관이 공간 혁신을 통해 4차산업 신기술을 어떻게 도입하였는지 조사를 하였으며, 그에 맞춰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