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보이차』는 보이차에 관한 입문서는 아니다. 더더욱 전문연구서도 아니다. 그 보다는 더 고도로 전문화된 보이차에 관한 상식이라고 볼 수 있다. 보이차를 즐기는 매니아가 ‘신화와 전설로 가득한 시간 죽이기 담론談論’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비문碑文과 전적典籍을 통해 남녘을 가리킨 나침판이라고 그 성격을 규정하고 싶다. 즉 고증考證을 도구로 한 보이차 인문학의 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제 1장 〈보이차란 무엇인가〉에서는 보이차의 개념 혹은 정의의 문제, 보이차의 역사성과 관련된 문제, 보이차가 만들어진 제다법의 유래와 관련된 문제, 어떤 형태로든지 발효를 거쳐야만 보이차가 되는가의 문제, 보이차로 인정받기에 필요로 하는 생차의 진화 기간에 관한 문제, 아무리 오랜 시간이 흘러도 쇄청모차는 보이차가 될 수 없는가의 문제등 우리가 알아야할 보이차의 정의에 관한 문제를 세심하게 다루고 있다.
제2장 〈청대 전적에 기록된 보이차〉에서는 운남을 통치했던 운남총독이 기록한 기록물, 보이차에 담김 제갈공명의 신화적 스토리등 다양한 역사적 사실에서부터 보이차를 따며 노래했던 노래와 보이차의 이야기를 담은 연주곡등 그동안 우리가 알지 못했던 보이차에 대한 인문학적 서사를 담아내고 있다. 운남의 관료가 현지에서 기록한 옹정년간의 보이차, 귤산 이유원이 수집한 장홍의 『전남신』, 『본초강목습유』에 나타난 보이차의 약리적 효능, 제갈공명이 남긴 육대차산의 신물神物, 완복阮福이 저술한 보이차 교과서 『보이차기』, 보이차산 토착민들의 생활과 정취 담은 《보차음普茶吟》, 고금으로 연주한 보이차 월령가 《채차곡采茶曲》, 의방대표차창 항성호차창의 수기장부를 통해 청나라시대를 관통한 보이차의 흥망성쇠를 담고 있다.
제3장 〈청대 비문에 새겨진 보이차〉에서는 오늘날 우리가 만나고 있는 보이차를 완성했던 청대의 주역들과 그 보이차를 만들었던 차농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황금빛 화장을 지운, 보이차의 민낯, 보이차의 대부, ‘육산일로六山一老’ 조당재. 보이차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