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공학도와 경영 마인드
제1절 공학도와 CEO
제2절 공학도와 경영 마인드
2.1 공학과 경영학이 멀어진 시대
2.2 공학과 경영학이 만나는 시대
2.3 경영학에 대한 이해
토론문제
CHAPTER 02 산업과 기업에 대한 경영 마인드
제1절 산업에 대한 이해
1.1 산업의 정의: 산업은 어떻게 정의하고 분류하는가?
1.2 산업의 구조: 산업의 큰 모양은 어떻게 볼 수 있는가?
1.3 산업과 시장: 산업의 내부는 어떻게 분석하는가?
1.4 산업의 분석: 산업은 시스템적으로 어떻게 분석하는가?
제2절 기업조직에 대한 이해
2.1 기업의 형태와 구조: 기업은 어떻게 생겼는가?
2.2 기업조직의 설계: 기업은 어떤 기준과 목적으로 만들어지는가?
2.3 기업조직의 유형: 기업조직은 어떤 형태로 나눌 수 있는가?
2.4 기업조직의 확대: 기업조직은 어떻게 커지고 넓어지는가?
제3절 서비스조직에 대한 이해
3.1 제조 시스템과 서비스 시스템: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3.2 서비스의 특성: 서비스는 무엇이 다른가?
3.3 서비스조직의 분류: 서비스조직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3.4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어떤 기준으로 만드는가?
토론문제
CHAPTER 03 사람과 조직에 대한 경영 마인드
제1절 개인과 조직행위에 대한 이해
1.1 조직행위론의 기본: 사람은 누구이고 조직은 무엇인가?
1.2 동기부여 이론: 어떻게 스스로 일하도록 할 것인가?
1.3 리더십 이론: 어떻게 조직원을 이끌 것인가?
1.4 갈등 이론: 갈등은 왜 생기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5 인사관리: 조직관리 실무에서는 무엇을 다루는가?
제2절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모든 공과대학에 넓은 의미의 사회과학, 좁은 의미의 경영학 강의가 개설되고 있는 시대에 공학도에게 왜 경영 마인드가 필요한가 하는 질문은 이미 우문(愚問이다. 그러나 공학도에게 경영 마인드를 어떻게 심어 줄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중요하고도 어려운 일로 남아 있다. 공학도가 CEO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지고 있다면, 그에 필요한 자질과 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은 당연히 대학이 맡아야 한다. 하지만 지난 세월 동안 공과대학에서 공학도들을 대상으로 경영 관련 강의를 해온 저자로서도 어떻게의 문제는 늘 쉽지 않은 과제였다.
경영학을 배운다는 말과 경영 마인드를 습득한다는 말이 동의어는 아니다. 이론을 잘 안다고 해서 실무를 잘 한다는 보장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러나 모든 이론은 현실과 연결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현실에 대한 경영 마인드를 가장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은 역시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하는 것이라는 믿음은 변함이 없다.
이 책은 경영의 기능이라는 관점과 경영의 과정이라는 관점을 결합하여, (1 산업과 기업에 대한 경영 마인드, (2 사람과 조직에 대한 경영 마인드, (3 전략에 대한 경영 마인드, (4 재무관리에 대한 경영 마인드, (5 회계관리에 대한 경영 마인드, (6 생산관리에 대한 경영 마인드, (7 마케팅관리에 대한 경영 마인드, (8 신기술창업에 대한 경영 마인드, (9 지적 자산 관리에 대한 경영 마인드의 순서로 되어 있다.
이 책의 내용
1장은 공학도와 경영 마인드로서, 공학도와 CEO, 공학과 경영 마인드에 대해 알아본다.
2장은 산업과 기업에 대한 경영 마인드로서, 먼저 산업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산업의 정의, 산업의 분류, 산업의 구성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기업 조직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업의 형태와 구조, 기업조직의 설계, 기업조직의 유형에 대해 알아본다.
3장은 사람과 조직에 대한 경영 마인드로서, 개인과 조직행위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