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 마케팅조사의 이해와 문제제기
1장 마케팅조사와 마케팅의사결정
1절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조사
2절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역할
1. 마케팅조사란 무엇인가?
2. 마케팅조사는 시장조사와 동일한가?
3. 마케팅조사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3절 마케팅조사의 영역
4절 마케팅정보시스템
1. 마케팅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2.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2장 마케팅조사 산업과 조사윤리
1절 마케팅조사의 진화
1. 마케팅조사의 시작 (1900년 이전
2. 마케팅조사의 성장기 (1900~1950
3. 마케팅조사의 성숙기 (1950~2000
4. 인터넷과 빅데이터 시대의 마케팅조사 (2000~현재
2절 마케팅조사 산업의 구조
1. 마케팅조사 산업의 크기
2. 마케팅조사 산업의 핵심구성원
3절 국내 마케팅조사 현황
1. 국내 마케팅조사 산업의 현황
2. 국내 마케팅조사 산업의 인력
4절 마케팅조사 산업의 도전: 조사윤리
1. 조사응답자에 대한 조사 기업의 윤리
2. 조사 기업의 윤리
3. 조사의뢰 기업의 윤리
4. 마케팅조사 윤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
3장 마케팅조사 과정과 문제제기
1절 마케팅조사의 과정
1. 문제의 제기
2. 마케팅조사설계
3. 자료의 수집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보고서 작성 및 발표
2절 문제의 제기
1. 문제 규명의 중요성
2. 문제란 무엇인가?
3. 의사결정 문제와 조사 문제
4. 가설의 개념
5. 문제가 규명되어도 마케팅조사를 할 필요가 없는 경우
3절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
1. 마케팅조사계획서란?
2. 마케팅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