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러 두기
제1장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통합적으로 일어난다
2. 발달의 목표를 설정하다
3. 발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건이 필요하다
4. 발달이 일어나는 방법을 적용하자
5. 발달이 진행될 때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다
6. 발달의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
7. 발달이 진행될 때 주의 행동이 나타난다
8. 욕구: 발달을 돕기 위해 인정하자
9. 애착 형성: 발달의 기초 공사
10. 불안: 아동기 발달을 방해하다
11. 수치심: 전생애 발달을 방해하다
12. 발달의 순서와 원리, 우리가 해야 할 일
제2장 자폐 범주성 아동
1. 인지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결정짓다
2. 감각 통합의 어려움: 생애 초기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협하다
3.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진단과 재활의 핵심 키
4. 정서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깊이 이해하다
5. 행동 특성 Ⅰ: 가장 수용하기 어려운 문제
6. 행동 특성 Ⅱ: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향
7. 사회성 특성: 넓게 살펴봐야 하는 어려움
8. 학습 특성: 발달을 위한 가장 큰 관문
9. 언어 이해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과 비례하다
10. 언어 표현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로 의심하는 첫 신호
11. 자아 인식 특성: 지나치기 쉬운 중요한 문제
12. 타인 인식과 통제 수용 특성: 발달을 위한 필수 요소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사회적 상호작용
2. 발달의 원리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3. 자기 표현 Ⅰ: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4. 자기 표현 Ⅱ: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5. 타인 통제 수용: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반응 행동
6. 편안한 타인 인식: 사회적 상호작용의 통로
7.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발달 과정
8.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은 발달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
9. 위축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Ⅰ
10. 자기 중심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