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한 상호작용 중재
저자 민용아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5-02-11
정가 24,000원
ISBN 9788999733093
수량

머리말
일러 두기

제1장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통합적으로 일어난다
2. 발달의 목표를 설정하다
3. 발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건이 필요하다
4. 발달이 일어나는 방법을 적용하자
5. 발달이 진행될 때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다
6. 발달의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
7. 발달이 진행될 때 주의 행동이 나타난다
8. 욕구: 발달을 돕기 위해 인정하자
9. 애착 형성: 발달의 기초 공사
10. 불안: 아동기 발달을 방해하다
11. 수치심: 전생애 발달을 방해하다
12. 발달의 순서와 원리, 우리가 해야 할 일

제2장 자폐 범주성 아동
1. 인지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결정짓다
2. 감각 통합의 어려움: 생애 초기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협하다
3.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진단과 재활의 핵심 키
4. 정서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깊이 이해하다
5. 행동 특성 Ⅰ: 가장 수용하기 어려운 문제
6. 행동 특성 Ⅱ: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향
7. 사회성 특성: 넓게 살펴봐야 하는 어려움
8. 학습 특성: 발달을 위한 가장 큰 관문
9. 언어 이해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과 비례하다
10. 언어 표현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로 의심하는 첫 신호
11. 자아 인식 특성: 지나치기 쉬운 중요한 문제
12. 타인 인식과 통제 수용 특성: 발달을 위한 필수 요소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사회적 상호작용
2. 발달의 원리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3. 자기 표현 Ⅰ: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4. 자기 표현 Ⅱ: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5. 타인 통제 수용: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반응 행동
6. 편안한 타인 인식: 사회적 상호작용의 통로
7.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발달 과정
8.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은 발달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
9. 위축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Ⅰ
10. 자기 중심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