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기본박 연주 6
Chapter 1: Time Playing
브로큰 타임 7
8분음표에서 3성부 컴핑 10
“Picture 3” 컴핑 13
“Picture 3” 전곡 연습 14
셋잇단음표를 포함한 3성부 컴핑 16
라이드 심벌 변주 18
“All or Nothing At All” 컴핑 19
“All or Nothing At All” 전곡 연습 20
거시적 접근 20
제2장: 업템포 학습 22
Chapter 2: Uptempo Studies
업템포 연습 24
업템포 라이드 심벌 변주 30
제3장: 암묵적 박자 및 박 변환 31
Chapter 3: Implied Time/
Metric Modulation
4박에서 6박 연주하기 33
4/4박자에서 3/4박자로 연주하기 34
4/4박자에서 3박을 2박으로 연주하기 35
4/4박자에서 3박을 4박으로 연주하기 36
3/4박자에서 4/4박자로 연주하기 37
3/4박자에서 3박을 4박으로 연주하기 38
3/4박자에서 6박을 9박으로 연주하기 38
홀수 그룹 활용 39
“Standard Time” Vol. I 분석 40
“Caravan” 40
“April in Paris” 40
“Cherokee” 411
“A Foggy Day” 411
“The Song is You” 42
“Autumn Leaves” 43
제4장: 솔로 연주 기술 44
Chapter 4: Solo Ideas
3박 프레이즈 46
3박 프레이즈와 쉼표 46
속도를 바꾸는 프레이즈 47
셋잇단음표 4그룹 47
8마디 콤비네이션 48
5개의 음으로 된 솔로 49
솔로 분석 #1 50
메인 모티브 511
바리에이션(변주 511
“Monk’s Dream” 52
솔로 분석 #2 53
메인 모티브 54
바리에이션(변주 54
“In The Fall” 54
솔로 분석 #3 56
메인 모티브 57
바리에이션(변주 57
“Agitation”
엘빈(Elvin, 토니(Tony, 잭(Jack… 우와! 이게 다 뭐지?
이전에 펴낸「The Art of Bop Drumming(밥 드러밍 교본」은 훌륭한 드러머가 되기 위한 첫걸음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Beyond Bop Drumming」에서는 이전에 배웠던 내용들을 보다 심화하여 배우고, 또한 음
악적 분위기가 매우 다양했던 1960년대의 혁신적인 음악적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룰 것입니다.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음악을 추구한 밴드에서 활동했던 드러머인 Elvin Jones, Paul
Motian, E...
엘빈(Elvin, 토니(Tony, 잭(Jack… 우와! 이게 다 뭐지?
이전에 펴낸「The Art of Bop Drumming(밥 드러밍 교본」은 훌륭한 드러머가 되기 위한 첫걸음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Beyond Bop Drumming」에서는 이전에 배웠던 내용들을 보다 심화하여 배우고, 또한 음
악적 분위기가 매우 다양했던 1960년대의 혁신적인 음악적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룰 것입니다.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음악을 추구한 밴드에서 활동했던 드러머인 Elvin Jones, Paul
Motian, Ed Blackwell, Tony Williams 그리고 Jack DeJohnette와 같은 사람들은 단순히 드럼만 연주하
는 것을 넘어서서 드럼 연주를 통해 밴드의 사운드, 음악적 형식과 느낌까지도 변화시킨 연주자들이었습니
다. 그들은 드러머의 위상을 리듬 섹션의 리더로 그리고 밴드에서 감정적 에너지의 중심으로 높여주었습니
다. 또한 드러머이면서도 때로는 마치 솔로 연주자인 것처럼 음악 전체의 흐름 전체를 이끌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드러머들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수준의 곡들을 듣지 못했을 것입
니다. 그들의 연주 스타일은 이미 충분히 기틀이 완성되어 있는 Be-Bop 스타일에 그 뿌리를 두고 있지만
미래의 드럼 연주 스타일에도 꾸준히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오늘날의 유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