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주목할 만한 일상
저자 프레드릭 비크너
출판사 비아토르
출판일 2018-12-12
정가 10,000원
ISBN 9791188255221
수량
머리말
들어가며

1. 멈추고, 바라보고, 귀 기울이라
주목할 만한 일상
사랑하기 위해 보고, 보기 위해 사랑한다

2. 우리가 하는 이야기에서 하나님의 말씀 듣기
마야 안젤루의 웃음 방
보이지 않는 데 있는 하나님의 은혜, 혹은 이야기가 중요한 이유

3. 진실 말하기
갈 길이 멀다
거룩한 순간들
전보다는 나은, 그러나 만족스러움과는 거리가 먼 나
화평이 임하다

주(註
- 비아토르에서 선보이는 프레드릭 비크너 선집 두 번째 작품, 《주목할 만한 일상》
- 우리는 이따금 걸음을 멈추고, 주변을 바라보고, 삶에 귀 기울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하나님이 나를 어디로 데려가려 하시는지에 주목하라!”
프레드릭 비크너는 이 책에서 문학, 미술, 음악 같은 예술 작품이 우리의 신앙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여 준다. 지나치기 쉬운 일상에 관심을 기울이는 법,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 알아채는 법, 상상력을 발휘해 타인의 위대함을 발견하고 그를 사랑하는 법을 무수한 예술 작품이 우리에게 어떻게 가르치는지 묵상하게 한다. 문학과 예술은 우리에게 “멈추고, 바라보고, 주목하라”라고 말한다. 살아가다가 이따금 걸음을 멈추고, 주변을 바라보고, 우리 자신의 삶과 그 삶 속에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귀 기울일 때 비로소 우리는 자신의 인생이 어떤 플롯을 따라 진행되는지 깨닫게 된다고 알려준다.
늘 그렇듯 이 책에서도 비크너는 자신의 삶을 진솔하게 고백한다. 아버지가 자살했다는 사실과 가족들이 그 사건에서 도망치기 위해 했던 노력, 그 일이 자신의 삶에 드리운 그늘, 자신의 삶을 지배했던 어머니의 가혹한 규칙, 거식증에 걸린 큰딸과의 갈등, 주변 사람들 또는 자기 자신과 벌이는 헛된 싸움과 공허한 승리에 관해 담담하게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저자는 인생의 비극과 그 비극 속에 계신 하나님의 임재를 조금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이 다루는 주제는 삶의 평범한 일상이다. 그러나 책 자체는 절대 평범하지 않다. 이 책은 우리가 잠 깨어 맞는 모든 날 가운데서, 우리가 누군가와 나누는 모든 대화 속에서, 매일의 산책길에서, 우리가 접하는 매 순간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별한 것들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우리는 삶이 너무 평범해서 지루하다고 말하지만, 비크너는 그런 우리에게 매 순간이 가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내딛는 걸음 하나하나가 다 예술과 생명, 의미의 전당으로 이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