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 15
II. 본론 … 23
1. 배우적 상상의 필요성 … 23
1.1. 서브텍스트(sub-text와 아이러니(irony … 24
1.2. 삶의 불가해성과 비논리성 … 36
1.3. 인간에 대한 상상과 영혼의 고통 … 38
1.4. 오감으로 상상하기 … 42
1.5. 맹목 vs 내적 갈등 … 46
1.6. 상상력의 한계는 비극적 . 희극적 아이러니의 근간 … 49
2. 극세계의 구조와 배우적 상상 … 51
2.1. 패턴에 대한 인식 … 54
2.2. 극적 아이러니(dramatic irony … 56
2.3. 메타구조: 연극 안의 연극 … 60
2.4. <햄릿>의 극적 세계에 대한 상상 … 64
2.5. <갈매기>의 극적 구조와 극세계에 대한 상상 … 73
2.6. 상이한 법칙이 지배하는 세계의 공존 혹은 대비 … 81
3. 관계와 배우적 상상: 관계는 행동에 선행한다 … 84
3.1. 시공간과 배우적 상상 … 85
3.2. 인물관계와 배우적 상상 … 101
3.3. 인물을 사로잡는 내적 . 외적 이미지와 배우적 상상 … 127
4. 극적 사건과 극적 행동과 배우적 상상 … 131
4.1. 변화의 움직임 … 132
4.2. 표면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vs 진짜 사건 … 135
4.3. 저의(底意와 극적 행동 … 143
4.4. 다중 행동(multiple actions … 146
5. 시선. 동선과 배우적 상상 … 153
5.1. 사랑의 시선 vs 외면의 시선 … 155
5.2. 유혹의 시선 vs 욕망의 시선 … 157
5.3. 경계의 시선 vs 관조 회한의 시선 … 157
5.4. 처음 눈이 마주친 순간 … 158
5.5. 공간 속 인물의 등퇴장 및 동선 … 164
6. 종합적 분석: <맥베스> 2막 2장 … 171
6.1. 셰익스피어 연기훈련의 목적 … 172
6.2. 셰익스피어의 언어: 생각의 차이 = 소리의 차이 … 173
6.3. <맥베스> 2막 2장 연기를 위한 준비 … 1
배우의 관점에서 배우적 상상력으로 대본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배우를 독보적인 상상력을 가진 존재로 자리매김한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서 배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내서는 부재해왔다. 배우의 대본 읽기는 연출적 상상, 학문적 접근, 비평적 해석과는 다른 원리와 접근 과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배우는 자신이 연기하는 인물의 매우 ‘주관적인’ 관점에서 극의 모든 환경과 인물관계, 극적 사건들을 주관적으로 읽고 상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객석에서 무대를 바라보며 이루어지는 연출적 상상과 무대에서 자신이 연기하는 인물이 중심이 되어 객석 쪽을 향해 상상해야 하는 배우적 상상은 근본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배우적 상상력으로 희곡 읽기>는 <햄릿>, <갈매기>, <에쿠우스>, <동지섣달 꽃 본 듯이> 등을 중심 텍스트로 삼아, 1극세계의 구조, 2 관계(극적 시공간, 인물관계, 내적.외적 이미지, 3극적 사건과 극적 행동, 4시선과 동선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에 대해 배우가 대본에서 무엇을, 어떻게 읽어내고 상상할 수 있는가를 치밀하게 분석한다. 그리고 모든 분석과 상상의 관점을 <맥베스> 2막 2장에 적용하여 배우가 인물을 창조함에 있어 극세계 속에 영혼을 가진 존재로 진정 살아 숨 쉴 수 있도록 안내한다.
<배우적 상상력으로 희곡 읽기>는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균형 잡힌 시각과 넓고 깊은 배우적 상상력에서 비롯된 안목으로 대본 읽기의 과정이 얼마나 즐거운 연기의 과정이 될 수 있는지 제시한다. 극(드라마이라는 것은 공동창작의 예술로 연출, 배우, 디자이너의 개별적이고 독자적이면서도 공동의 협력적 상상에 의해서 가능하다. <배우적 상상력으로 희곡 읽기>는 배우를 협력의 예술가이면서 극의 중심에 선 존재로 온전히 자리매김할 시발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