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Ⅰ 사람다운 길, 어떻게 찾을 것인가?(인간과 삶의 이해
사람다움의 길을 묻고 답하다!
공자,『논어』
자유로운 삶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노자,『도덕경』
궁극의 깨달음에는 내가 없다
『금강경』
인간은 어떻게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가?
프리드리히 니체,『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Ⅱ 인간,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도덕적 삶의 이해
도의실천(道義實踐은 본성의 발현인가? 학습의 산물인가?
순황,『순자』
선과 악의 모순 속에서 인간성의 본질을 묻다
에리히 프롬,『인간의 마음』
인간의 모든 활동은 선(善을 목적으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코스 윤리학』
도덕적 확신의 근거는 인간 자유에 있다
임마누엘 칸트,『윤리형이상학 정초』
Ⅲ 공동체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사회와 국가의 이해
사랑하는 마음과 의로운 길을 찾다
맹자,『맹자』
국가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토마스 홉스,『리바이어던』
자유와 진보를 방해하는 부당한 사회적 간섭은 배제되어야 한다!
존 스튜어트 밀,『자유론』
Ⅳ 현대문명,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서양 현대문명의 이해
서양 근대문명의 빛과 그림자
M. 호르크하이머·Th. W. 아도르노,『계몽의 변증법』
자본주의에는 삶의 윤리가 있다!
막스 베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차별화를 위한 소비는 소외로 귀결된다!
장 보드리야르,『소비의 사회』
Ⅴ 진리, 어떻게 구할 것인가?(진리와 과학의 이해
학문과 진리를 추구하는 자, 의심하라!
르네 데카르트,『방법서설』
과학은 연구공동체의 사회문화적 활동이자 그것의 산물이다!
토마스 쿤,『과학혁명의 구조』
출판사 서평
속도, 유동성, 방향상실, 불안, 자기애적 몰입, 관계상실, 융합, 창의성, 소통능력 등은 21세기 새로운 문명과 삶의 준거틀을 이해하는 중심용어일 것이다. 우리 시대와 문명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할 때 우리는 어떤 공부를 해야만 하는 것일까?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류의 문화적 자원과 그 원형적 DNA를 학습하며 그것을 현재로 되살리는 해석의 능력을 공부하는 것이다. 인류의 정신적 광맥이 묻혀있는 고전을 찾아 들어가 보면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문제와 그것을 풀어낼 수 있는 해결능력을 얻게 된...
속도, 유동성, 방향상실, 불안, 자기애적 몰입, 관계상실, 융합, 창의성, 소통능력 등은 21세기 새로운 문명과 삶의 준거틀을 이해하는 중심용어일 것이다. 우리 시대와 문명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할 때 우리는 어떤 공부를 해야만 하는 것일까?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고전 속에 담겨 있는 인류의 문화적 자원과 그 원형적 DNA를 학습하며 그것을 현재로 되살리는 해석의 능력을 공부하는 것이다. 인류의 정신적 광맥이 묻혀있는 고전을 찾아 들어가 보면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문제와 그것을 풀어낼 수 있는 해결능력을 얻게 된다.
이 책은 동서양의 고전 가운데 중요한 고전 16권을 뽑아 주제별로, 즉 “사람다운 길, 어떻게 찾을 것인가”(인간과 삶의 이해, “인간,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도덕적 삶의 이해, “공동체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사회와 국가의 이해, “현대문명,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서양 현대문명의 이해, “진리, 어떻게 구할 것인가”(진리와 과학의 이해라는 주제로 구분해 공부함으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문명, 인간과 미래를 읽는 단서를 찾아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