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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3차원 공간이 보이는 컴퓨터 그래픽스
저자 김성호
출판사 생능출판사
출판일 2013-07-20
정가 38,000원
ISBN 9788970507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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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원론

CHAPTER 01 OpenGL과 Modeling
Section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 및 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Section 02 Rendering Pipeline
1. OpenGL로 배우는 Graphics Pipeline
2. 실시간(Realtime Graphics Pipeline
3. OpenGL Rendering Pipeline
Section 03 Modeling
1. Modeling의 종류
2. GL Modeling
3. GLU Modeling
4. GLUT Modeling
5. Outline Font를 사용한 Symbol Modeling
요약
연습문제
참고문헌

CHAPTER 02 Callback Programming
Section 01 Display Callback
Section 02 Reshape Callback
Section 03 Keyboard Callback
Section 04 Mouse Callback
Section 05 Menu Callback
Section 06 Idle Callback 및 Double Buffering
Section 07 Timer Callback
요약
연습문제
참고문헌

CHAPTER 03 모델 변환과 시점 변환
Section 01 기하 변환(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Translation
2. 회전(Rotation
3. 크기 조절(Scale
4. 전단(Shear
5. 복합 변환(Composite Transformation
6. 반사 변환(Reflection Transformation
7. 구조 변형 변환
한 권으로 해결되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실습서

시중에 이미 나와 있는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책들은 현실과 많이 동떨어져 있다. 주로 이론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러한 책들로 컴퓨터 그래픽스를 배운 학생들은 실제 필요로 하는 지식과 배운 지식 사이에서 심한 괴리를 느끼게 된다.
이론만 배운 학생들은 구현력과 응용력이 매우 부족하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에 대한 이론은 수업을 통하여 어느 정도 이해를 한다 하더라도 막상 그 이론을 가지고 가시적으로 구현하기에는 매우 난해하기에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 하나하나를 실습을 통해 구현하고 있다. 이론이 사용되는 응용 부분 역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응용에 대한 실습과 프로젝트를 단계적이고 다양한 실습 과정을 거쳐 배우게 될 것이다. 그러는 사이 자신도 모르게 지식이 실제적인 지식으로 변모하는 경험을 겪게 될 것이다. 이 책 한 권으로 컴퓨터 그래픽스 전문가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쉬운 교과서

각 주제마다 모든 소스 코드와 프로젝트가 제시되어 학생들이 실제로 이론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또 직접 구현해볼 수 있다. 구현 결과는 그림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정확히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다.
이 책은 이처럼 구체적인 실습을 통해서 3차원에 대한 개념을 하나하나 머릿속에 정립시킨다. 따라서 이 책을 마치고 나면 3차원 공간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첫째,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과 OpenGL을 사용한 구현 및 개발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학생 스스로가 3차원 컴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