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 개정판을 내며 _ 5
■ 머리말 _ 8
들어가는 말 | 20
Chapter 1 :: ‘지향적 목표’에 빨리 노출되는 그리스도인이 겪는 부작용 | 27
‘지향적 목표’를 ‘현재적 목표’로 오해하는 데서 오는 부작용
1. 외식과 위선 : 감정의 병듦, 정직의 희생 | 31
2. 자기, 타인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의 소외 | 38
3. 과정 속의 인간을 존재화고착화시킨다 | 47
4. ‘부적절한’ 죄책감을 갖게 된다 : ‘부적절한 죄책감’ | 48
5. 복음의 핵심에 대한 오해 | 60
6. 지시적 경향 | 61
7. 인간의 책임영역을 보지 못하여 책임적 존재임을 포기하고 쉽게 하나님만을 바라보게 된다 | 63
Chapter 2 :: 그리스도인은 과정적 점진적, 도상의 존재이다 | 68
1. 성경의 증거 본문 | 68
ㆍ 히브리서 5:12-6:2 ㆍ 빌립보서 2:12 ㆍ 베드로전서 2:2
ㆍ 빌립보서 3:12-14 ㆍ 빌립보서 3:16
2. 과정적 존재성의 실제적 적용 | 74
1. ‘아직은’ 또는 ‘지금은’, ‘현재는’ | 74
2. 사랑의 감정의 색깔은 하나가 아니다 | 78
3. 정직한 현재적 자기로 자유하자 | 81
: 시험에는 다른 두 가지 의미가 있다
: 분별해야 하는 자기 개념: ‘전체적 자기’와 ‘부분적 자기’
: 부분적 자기: 예수님의 사랑에 반응하는 자기
: 행위보다 사람을 보시는 하나님
4. 부분적, 실제적 자기를 편입시켜 살아갑시다 | 96
5. 판단의 관점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치유의 관점에서 살려야 한다 | 101
6. 정직한 물음을 살리자 | 109
7. ‘해야 한다’should, must의 일방성을 극복하자 | 119
8. 지금 아닌 것을 ‘(지금은 아닙니다.’라고 하자 | 122
: 성숙한 사랑은 ‘적절한 No’를 말한다
: 분수에 대하여
: 적절한 No는 전체적
출판사 서평
‘과정적이고 지향적인 존재’로서의 그리스도인
성화에 있어서 ‘어떻게(how’를 풀어보고자 하는 노력
‘그리스도인 상담’을 하다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이 자신의 상태에 되레 오해를 하고 있다. 죄 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이제는 ‘온전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오해다. 그러나 성경에 제시된 하나님의 완전하심은 우리의 삶이 지향해 가는 목표이고, 우리 삶은 그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이다. 임상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그리스도인의 정신치료와 상담을 통해서 이 점을 적절하게 깨닫지 못하는 데서 비교적 공통적으로 겪는 ...
‘과정적이고 지향적인 존재’로서의 그리스도인
성화에 있어서 ‘어떻게(how’를 풀어보고자 하는 노력
‘그리스도인 상담’을 하다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이 자신의 상태에 되레 오해를 하고 있다. 죄 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이제는 ‘온전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오해다. 그러나 성경에 제시된 하나님의 완전하심은 우리의 삶이 지향해 가는 목표이고, 우리 삶은 그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이다. 임상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그리스도인의 정신치료와 상담을 통해서 이 점을 적절하게 깨닫지 못하는 데서 비교적 공통적으로 겪는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보았다.
본서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닫힌의식의 세계’와 ‘과정적이고 지향적 존재인 그리스도인’에 대한 것이다. 저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그것을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겠다는 책임의식과 이 문제를 정식으로 다룬 글은 없는 것 같아 이를 ‘문제화’ 시켰다. 정신과 의사로서 이 개념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의 문제를 짚어줌으로 좀 더 편안하게 하나님을 따르는 삶으로 안내한다.
개정증보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