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변용
1장 이야기의 교육적 기능
2장 숨어 있는 스토리텔링
3장 수업 설계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 전략
4장 교사 스토리텔링 수행 기술
5장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가치
2부 교과 수업의 역동성을 살리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기술
1장 언어적 문제 해결력 기르기
01. ON AIR 라디오를 켜 봐요_ 교실을 방송국으로 만들어 주기
02. 똑똑, 편지 왔어요_ 딱딱한 문장부호 수업, 이야기로 부드러워지기
03. 내가 잘 팔아 볼게요_ 나만의 광고 제작하기
04. 이런 상황에 딱이야_ 고사성어를 활용한 경험 이야기 만들기
05. 보물을 찾아라_ 하이퍼텍스트로 만드는 모험 이야기
2장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능력 기르기
06. 이야기 마블링_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 바꿔 쓰기
07. 맛보기 이야기_ 다양한 방법으로 이야기 요약하기
08. 합성 이야기_ 이야기 섞어서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09. 조건부 이야기_ 이야기 압축하고 지연하기
10. 꽃들에게 해피엔딩을_ 이야기 결말 바꾸기
11. 악당이 없으면 영웅도 없다_ 대비적으로 인물 형상화하기
12. 내가 만드는 제2의 유희왕 카드_ 카드놀이로 인물 엿보기
13. 나도 작가다_ 장르 바꾸기를 통한 시 감상의 심화
14. 나도 만화가_ 웹툰으로 이야기하기
15. 애물단지 일기의 대변신_ 가상의 독자에게 이야기 들려주기
16. 이야기 퍼즐을 맞추자_ 화소들을 모아 이야기 구성하기
17. 옷에 이야기를 입혀 보자_ 옷차림에 의미 부여하기
3장 수학?과학 탐구 능력 기르기
18. 달걀이 왔어요_ 10의 보수 개념 익히기
19. 생활 속 숨은 도형 찾기_ 도형으로 그림 완성하고 이야기 쓰기
20. 수학귀신도 놀라는 수학 공부법_ 스토리텔링 지향의 문제
모든 교과의 스토리텔링 수업이 가능하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텔링(telling’의 개념을 확장하면 모든 교과의 스토리텔링 수업활동이 가능하다.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에서 소개하고 있는 스토리텔링은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가 이야기를 들려주어 흥미를 느끼게 하는 차원을 넘어선다. 학생들이 직접 이야기를 쓰거나, 특정의 방식으로 읽거나, 이야기의 요소를 바꾸거나, 이야기의 내용(서사 콘텐츠을 특정의 매체로 구체화하거나, 예술 작품 속에 내포된 이야기를 떠올려 보거나, 놀이 구조로 바꾸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스토리텔링 활동을 수업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의 내용과 구조와 방법과 절차 모두를 ‘수업기술’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연구 실천하며 공부하고 있는 교사들이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4년간에 걸쳐 연구한 성과물을 담고 있다. 국어 교과뿐만 아니라 수학과 과학, 사회, 도덕, 예술 교과 등 다양한 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63가지의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활동을 소개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 즐겁고 의미 있는 수업을 만들어 가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융합, 통섭의 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활동
2012년 발표된 교과부의 ‘수학교육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수학 교과서는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형식으로 바뀐다. 일명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60년 만의 변화이다. 목적은 분명하다.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수학 교과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초?중등 교육이 STEAM(융합인재교육으로 전환하고 있다. 그리고 그 핵심 교수법으로 ‘스토리텔링’이 도입되고 있는 추세다. 이미 인천광역시 교육청의 경우, STEAM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것을 권하고 있다. STEAM을 수업에 적용하는 기본 발상은 스토리텔링적 발상과 수업기술을 요한다. 그것은 바로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