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장 고부가 전시·컨벤션 산업, MICE란 무엇인가?
1. MICE의 개념과 중요성
2. 회의(Meeting
3.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ravel, Incentive Tour, Incentives
4. 컨벤션(Convention
5. 전시회(exhibition
6. 스페이스 마케팅 개념의 도입
제1부 MICE와 전시이벤트의 이해
제1장 전시·회의이벤트 분류와 기본요소
1. 이벤트의 분류와 전시이벤트
2. 전시이벤트의 구성요소와 개념
3. 전시이벤트의 기능과 효과, 특성
4. 전시이벤트의 전략적 가치와 중요성
5. 전시·컨벤션 운영 관리의 체크 포인트
6. 해외 전시·컨벤션의 동향과 전망
7. MICE의 핵심 용어 정리
8. 인센티브 여행의 특성과 활용
제2장 전시·회의이벤트 개념의 심화와 특성
1. 전시·회의이벤트의 형태별 분류 및 특성
2. 이벤트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및 특성 (관광학적 관점에 따른 유형 분류
제3장 박람회의 개념과 이해의 확대
1. 박람회의 개념과 발전과정
2. 박람회의 기능과 분류
3. 박람회와 프로모션
4. 환경 엑스포 개념과 사례
5. 해외 박람회의 사례
제4장 다양한 형태의 전시관의 개념
1. 홍보와 프로모션, 이벤트의 개념과 전시관의 관계
2. 이벤트 홍보관의 개념과 전략 사례
제5장 MICE와 스페이스 마케팅(Space Marketing
1. 스페이스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 공간과 마케팅
3. 스페이스 마케팅의 환경요인과 구성 요소
4. 공간의 가치창출과 AIDA 이론과 법칙
5. 차별화된 디자인과 클러스터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