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들어가며 그 이상의 복음을 자신에게 전하라
1장 하나님의 예정은 우리의 안전이다
2장 그리스도의 무한한 낮아지심
3장 그리스도의 순종이 유일한 소망이다
4장 모든 문제의 핵심, 십자가
5장 그래도 우리에게는 부활이 있다
6장 망각된 교리, 승천
7장 다시 오실 그리스도
8장 새 하늘과 새 땅
토의 질문
주
십자가와 부활을 넘어
우리가 되새겨야 할 복음의 모든 것!
나는 복음을 전부 알고 있는가?
“복음”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이라고 대답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죽으심”만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복음 이해는 결국 복음을 “개인 구원”이라는 영역에만 초점을 맞추게 하고 더 광범위한 복음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만든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이 과연 이것이 전부일까? 우리가 복음을 지나치게 좁은 관점으로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 복음의 전부라면 그분의 탄생과 삶, 부활 후 승천하신 것과 우리에게 약속하신 재림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
하나님이 복음 안에 예비하신 모든 것
물론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은 복음의 핵심이다. 그러나 우리가 더 폭넓은 시각으로 바라볼 때, 복음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넘어 더 많은 것을 담고 있다. 참된 복음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그 이상이다. 복음은 하나님이 영원한 과거에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과 영원한 미래에 우리를 위해 행하실 모든 계획을 포함한다.
이 책은 복음이 죄인과 우주를 구속하기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모든 일에 관한 좋은 소식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복음은 창세전에 우리가 받은 택하심,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분의 자발적인 순종, 대속 죽음, 부활과 승천, 오순절, 마지막 심판을 포함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한 새 창조에 대한 소망을 포함한다. 이처럼 이 책은 더 폭넓은 복음 교리를 통해 하나님이 예비하셨지만 우리가 잊고 있던 복음을 온전히 전해 준다.
복음을 살라
실제 삶과 동떨어진 신학은 무익하고 명확한 신학 없는 삶을 율법주의로 흐른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간단하고 생략된 복음이 아닌, 하나님이 복음 안에 예비하신 모든 것을 아는 것이며, 나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