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불역 논어
제8편 자로의 개성과 공자의 유머
1. 자로 탓에 내가 내 명에 못 죽겠구나…
2. 자로는 재목으로 취할 바가 없다
3. 한쪽 말만 듣고 무죄판결하는 자, 그가 자로인가?
제9편 공자의 정치관
1. 무위이치는 둘 중 어느 뜻일까?
2. 2,500년 전에 포퓰리즘을 경계했던 공자
3. 한자 유(由와 우리말 말미암다
4. 성인은 백성의 마음으로 마음을 삼는다
5. 말년에 공자의 마음이 주공을 떠났다
6. 성인과 범부의 차이, 악인이 달라지면 받아 준다
7. 공자가 등용되지 못 했던 까닭
8. 정통 유가의 두 줄기 흐름 : 이상적 인격과 선정
9. 천하주유는 구세와 전도의 여정
10. 요·순은 실존인물로, 부처왕
제10편 논어의 문법
1. A以B爲C 구문과 그 변형
2. 춘추 시대의 목적어 비교법
3. 도치문
4. 유관 접속사 지(之와 동사형 어미
5. 갈 지(之 자가 영어의 Be 동사 용법인 경우
6. 미지(未之의 완료형 용법
7. 갈 지(之 자가 동사 앞에 있으면 수동태인가?
8. 하여(何如 vs. 하여사(何如斯
제11편 종래의 해석과 달리, 새롭게 해석하는 장들
1. 상고 시대 중국어의 1글자 숙어
2. 군자는 폭이 넓을 뿐 돋보이지 않는다
3. 공자의 약점, 소인배들의 용심을 전혀 몰랐다
4. 공자는 시대의 변화에 맞춘 예악의 변화를 인정했다
5. 하유(何有? vs. 더 무엇이 있는가?
6. 안회의 글은 꾸미지 않은 채로 멋이 난다
7. 공자가 화를 냈던 극히 드문 사례
8. 생이지지는 ‘살아가면서 알게 되는’의 뜻
9. 스승 자신의 도가 바로 그렇습니다
10. 미루어 앎이 인의 방법
11. 사람들 중 아
(“불역 논어, 불역 도마복음 1”에서 ‘불역 논어’를 자세히 다루므로, 이 페이지에서는 ‘불역 도마복음’만 다룬다. “불역 논어, 불역 도마복음 1”의 페이지도 읽으세요.
인류 최고의 경전, 도마복음!
지은이가 도마복음을 인류 최고의 경전으로 본다. 인류의 경전 중 도마복음을 능가하는 경전이 없다. 도마복음이 그 정도로 뛰어나다. 그 인류 최고의 경전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려, 이 책의 2부를 썼다.
도마복음서의 사연을 아는가? 기독교의 초기 경전들이 이 복음서를 몇 차례 거론한다. 그러므로 예수의 별세 후부터 이 복음서가 존재했음이 확실하다. 그런데 도마복음서가 그 때 이미 백안시됐다. 이 복음서에 예수의 파격적 설교가 몇 차례 나온다. 선악의 판별 등 기존의 선입견을 뛰어넘으라는 설교인데, 지적 수준이 낮았던 당시 사람들이 예수의 본의를 알아보지 못 했던 듯하다. 이 복음서가 결국 금서가 됐다. 사본들이 모두 파기됐는데, 이집트의 나그 함마디의 수도원에서 다른 경전들과 함께 항아리에 담아 인근에 묻었다. 1945년 양치기들이 그 항아리를 발견하며, 도마복음서의 유통이 재개됐다. 이상의 개요는 이 책의 2부 중 제1편에서 상술한다.
현대에도 도마복음서를 위경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예수의 설교를 도마가 기록했던 경전이 틀림없다. 복음서를 읽으면, 자명하다. 위경으로 보는 사람들은 안목이 없는 탓이다. 종교의 경전을 읽으면, 차츰 선구--진리 차원의 의미가 담긴 말--를 알아보는 안목이 생긴다. 지은이가 그런 안목이 있다. 그 안목으로 논어 원본 중 19자가 잘못 바뀌었음을 알아봤다. 안목이 생기면, 그런 거까지 보인다. 안심하세요. 예수의 말씀을 도마가 기록했던 경전이 확실하다. 논어 원본의 변경을 알아봤던 안목이 보증한다.
지은이가 선구를 알아보는 안목으로 말한다. 공자, 석가, 예수가 알았던 진리가 같은 진리이다. 그러니까 지구 위에 태어나는 사람이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