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수산 드렁칡이 얽히듯이 · 9
우리 엄마, 우리 남편, 우리나라|우리 속으로|‘우리’라는 도깨비 방망이|가‘족 같’은 사회|기댈 곳이 없다
2. 돈 없으면 집에 가서 빈대떡이나 · 27
‘우리’를 넘어서는 돈|이건 얼마짜리|나는 죄를 지을 수 있다|우리의 소원은 성장|부자가 되는 법
3. 다른 것은 틀린 것 · 51
틀려먹은 세상|칡과 등나무|다른 것은 가라|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까맣거나 하얗거나
4. 너 따위가 감히 · 69
윗사람의 도리|아랫사람의 도리|정체성은 숫자|동방에 있는 예의의 나라|예의의 끝은 어디?
5.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 91
엄마보다 소중한 것|나라 잃은 설움|반만년을 이어온 순결한 겨레|사방으로 둘러싸인 거울
6. 억울하면 이기시든가 · 115
내가 잘하면 이기는 걸까|어디까지나 ‘공정한’ 경쟁|우리 승리하리라 |패배자들이 살아가는 법|나의 전리품을 패배자와 나누지 말라|하여간 ‘진’ 놈들이 문제
7. 온 세상을 녹이는 ‘열’ · 137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교육의 시작|경악의 시|소박한 희망을 위하여|성품을 함양시키는 교육
8. 이것들, 완전 빠져가지고 · 165
하면 된다, 칠전팔기|갔다 와야 사람 되지|돌아오지 않는 청춘|어딜 가나 ‘고참’들
9. 김 여사님, 밥은 하고 다니세요? · 183
문제적 인간들|여자들이 사는 세상|‘사람’이 될 수 없는 사람들
삐딱한 시선으로 한국 사회 보기
“한국에는 이런 유명한 말이 있다. ‘강한 놈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놈이 강한 것이다.’ 조폭들이나 지껄일 이 말을 한국인들은 금과옥조처럼 되뇌며 산다. ‘강한 놈’ 어쩌고 하지만 사실 저 말의 의미는 아주 간단하다. 그냥 살아남기 힘들다는 얘기다.”(116쪽
한국은 왜 이렇게 살기가 힘든 곳이 되었을까? 우리도 한번 잘살아보자던 가난했던 그 시절과 세계 11위의 GDP 규모를 자랑하는 오늘날을 비교해보자. 과연 한국인들은 가난을 벗은 만큼 더 여유롭고 행복하게 살고 있는가? 아니다. 오히려 자살률은 세계 1위로 올라섰고, 행복감이나 웰빙지수는 꼴찌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저자는 잘살게 되었는데 점점 더 불행해지는 모순이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지를 9개의 키워드를 통해 매우 시니컬하게 조명한다.
1장부터 4장은 각각 ‘집단·연고주의’, ‘물질주의’, ‘획일화’, ‘권위주의’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데, 이는 한국 사회의 모순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를 보여준다. 우선 ‘우리’라는 배타적인 ‘집단’―공적인 것을 사적으로, 사적인 것을 공적으로 만드는―을 만들어 이익을 챙기고, 그렇게 챙긴 이익(돈을 바탕으로 더욱 힘 있는 ‘우리’를 만든다. 또한 ‘우리’와 다른 것은 ‘틀린 것’이라는 획일화 논리와 사람을 철저하게 위아래로 나누는 권위주의를 앞세워 ‘우리’ 밖의 타인들과 약자들을 배제하고, 차별한다. “‘우리’로 뭉쳐 있는 한국인은 우리와 같지 않은 것에 대해선 끊임없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계속 경계하다가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이 보이면 “내 그럴 줄 알았어”라고 말하는 걸 좋아하는데, 이 말투에는 ‘역시 우리와 같지 않은 것들은 이상한 놈들’이라는 안도감이 숨어 있다.”(52쪽
모든 일은 승부가 갈리는 경쟁
연고주의를 통해 배타적인 집단을 만들고, 우리와 다른 것은 틀린 것이라며 타자를 배제하고 차별하는 이유는 이를 통해 극단적인 경쟁 사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