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란?
왜 디자인 사고가 필요한가?
무엇이 디자인 사고를 독특한 사고방법으로 만드는가?
디자인 사고 점검표
제2장 디자인 실행 계획(Design Action Plan
실행 계획의 5가지 특징
공감 단계
문제정의 단계
아이디어 도출 단계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테스트 단계
제3장 5가지 마음가짐(Mindsets
5가지 마음가짐의 요약
디자인 사고가의 구조
마음가짐 1 - 사용자를 우선으로 생각하라
마음가짐 2 - 올바른 질문을 하라
마음가짐 3 - 그릴 수 있다고 믿어라
마음가짐 4 - 탐험에 주저하지 말아라
마음가짐 5 - 테스트를 위한 프로토타입
제4장 사용자 먼저 생각하기(Think Users First
사용자의 잠재적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어떻게 당신의 고객과 공감할 것인가?
질문하기 - 여러분의 소비자나 고객에게서 어떤 것을 알아야 하는가?
인터뷰 준비 단계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공감지도란 무엇인가?
제5장 올바른 질문을 해라(Ask The Right Questions
왜 올바른 질문이 필요할까?
질문의 서로 다른 유형은 무엇인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무엇을 해야 하는가
회의에서 이해관계자 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해관계자 조정 - 디자인 의뢰서
이해관계자 조정 - 이해관계자 지도
이해관계자 조정 - 고객 여정
이해관계자 조정 - 컨텍스트 지도
이해관계자 조정 - 기회 지도
제6장 그릴 수 있다고 믿어라(Believe You can Draw
왜 그리기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가?
그리기의 가치는 무엇인가?
어떻게 그리기를 시작할 것인가?
어떻게 그리기를 용이하게 할 것인가?
제7장 아이디어 도출에 전념하라(Commit To Ideate
왜 아이디어 도출이 필요한가?
아이디어 도출의 규칙은 무엇인가?
아이디어 도출 세션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어떻게 창조적인 문화를 만들 것인가?
확산 시키기 위
사람들은 물건을 고를 때 겉모습을 보고 판단한다.
물건을 고를 때 겉모습을 보고 사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기 위해, 디자이너는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
디자인 사고가는 실용적이며 미적 감각이 반영된 디자인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실용적”, “미적 감각”, “사고력”, “창의력” 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라고 말한다. 가위와 풀도 있으면 좋다. 생각나는 대로 선을 긋고, 종이를 찢거나 오려서 아무렇게나 붙여보기를 권한다.
이 책은 디자이너가 갖춰야할 요건을 설명한 책이 아니...
사람들은 물건을 고를 때 겉모습을 보고 판단한다.
물건을 고를 때 겉모습을 보고 사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기 위해, 디자이너는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
디자인 사고가는 실용적이며 미적 감각이 반영된 디자인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실용적”, “미적 감각”, “사고력”, “창의력” 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라고 말한다. 가위와 풀도 있으면 좋다. 생각나는 대로 선을 긋고, 종이를 찢거나 오려서 아무렇게나 붙여보기를 권한다.
이 책은 디자이너가 갖춰야할 요건을 설명한 책이 아니다. 독자 스스로 자유롭게 상상하고 행동하며 깨달을 수 있도록 독려한다. 저자는 자신을 가리켜 “모든 사람들이 디자이너라고 굳게 믿는 신봉자”임을 강조한다. 그림을 잘 그려야만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릴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다면 누구나 멋진 디자인을 해낼 수 있다고 단언한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분야 또는 우리 사회의 여러 분야를 변화시키고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책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디자인 사고에 대해 알아본다. 왜 디자인 사고가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고, 간단한 도구를 활용해 디자인 사고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
2장에서는 디자인 실행 계획에 대해 학습한다. 아무런 아이디어나 전략 없이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