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
II. 이모티콘3
A. 문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문제3
B. 대안으로써의 이모티콘4
C. 이모티콘의 특징6
1 효과적인 감정전달 가능6
2 직관적 인지를 통한 신속한 메시지 전달 가능6
3 다양한 형태 표현 가능7
4 효율적인 공간 활용 가능8
5 시각적 표현에 의한 주목성8
6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감정의 교류가 가능9
7 대화의 무게 조절 가능10
D. 이모티콘의 변천과정11
1 1세대 텍스트 이모티콘11
2 2세대 이미지 이모티콘13
3 3세대 애니메이션 이모티콘15
4 1·2·3세대 이모티콘의 상호보완17
E. 이모티콘의 종류19
1 여러 감정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얼굴 이모티콘19
2 개성과 성격적인 부분을 더해 이미지를 강조한 캐릭터 이모티콘24
3 캐릭터에 문자를 삽입한 스티커콘30
4 캐릭터에 애니메이션 기능을 더한 움직이는 이모티콘35
5 움직임에 소리까지 더한 사운드콘35
III. 이모티콘 시장38
A. 시장 성장 요인38
1 스마트폰과 메신저의 발달38
2 캐릭터 이모티콘의 광범위한 굿즈45
3 광범위한 이모티콘의 대상47
4 다양한 연령대 저격 가능50
5 이벤트용 조건부 이모티콘(상업적인 이모티콘54
B. 캐릭터 시장 동향56
1 콜라보레이션56
2 스토리텔링59
3 2016 캐릭터 산업 주요 이슈60
C. 이모티콘 시장 동향62
1 콜라보레이션과 스토리텔링의 집약체62
2 ‘라인’이 열고 ‘카카오톡’이 키우고63
3 개인 창작 시장으로의 플랫폼 확대65
4 이모티콘 캐릭터 관련 시장 확대68
D. 주요 업체 최신 동향72
1 다음카카오72
2 네이버76
3 공통적 추세78
IV. 이모티콘의 미래82
부록 - 이모티콘 제작·등록 절차(카카오톡86
A. 입점심사 기본 가이드86
B.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87
C.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