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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협업 경영학
저자 전훈
출판사 비즈프레스
출판일 2018-03-15
정가 25,000원
ISBN 979118633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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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부 경영의 이해

Chapter 1 經營學은 무엇을 하려는 학문인가?

1. 經營(management의 어원 3
2. 經營(management의 정의 4
3. 경영과정(management process 5
4. 경영기능(management functions 9
5. 경영활동 10

Chapter 2 경영학의 특성과 대상

1. 經營學의 학문적 특성 14
2. 기업조직의 구성요소 16
3. 경영학 이론의 밀림(Management Theory Jungle 17
4. 경영학의 연혁과 경영사고의 발전과정 18
1 경영학의 연혁 / 18
2 경영사고의 발전과정 / 19
5. 경영의 활용무대: 조직 21
1 단순한 사고, 복잡한 조직 / 21
2 조직진단에서 흔히 나타나는 오류 / 23
3 조직의 속성 / 26
4 모호성과 복잡성에 대처하기 / 30
5 결어 / 36
6. 경영자론 37
1 경영자, 곧 슈퍼맨(superman / 38
2 경영역량(managerial skills / 40
7. 경영학의 학습방법 : 경영현상과 경영학 43
1 自然科學의 전개논리 / 44
2 社會科學의 전개논리 / 44
3 經營學의 학습방법 / 45
Chapter 3 경영과 마케팅

1. 어떻게 비즈니스 할 것인가? 54
2. 마케팅의 시대적 변화 55
3. 마케팅 과정 56

제 2부 마케팅의 개관

Chapter 4 마케팅의 정의와 적용대상

1. 마케팅의 정의 59
2. 마케팅의 적용대상 61
3. 마케팅 과정 64

Chapter 5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1. 경영전략 67
1 전략의 정의 / 67
2
본 저서의 제목은 ‘COLLABORATION 경영학’이다. 여기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그 하나는 시중의 일반교재들이 지향하고 있는 동일 혹은 유사주제 중심의 편집방향과 달리 본 저서가 담고 있는 내용이 경영일반(1부, 마케팅(2부, 리더십과 코칭(3부 및 성과관리시스템(4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이질적인 주제들을 하나로 묶기 위한 상징적 표제로서의 ‘COLLABORATION’이다. 다른 하나는 창의, 융복합, 통섭, 시너지 등으로 집약되고 있는 현 시대의 자연발생적 사회변동 추이와 인위적인 국가정책 방향의 기저에 ‘COLLABORATION’이 근본적 핵심가치로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본 저서의 다소 이질적인 주제들을 함께 다룸으로써 경영의 현장실무에 대한 효과적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본 저서의 전반적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부는 경영과 경영학에 대한 기본개념과 지식을 다루고 있다. 제2부는 가치사슬모형에서 본원적 활동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개관이다. 제3부는 경영의 주체인 사람, 그 중에서도 ‘리더’의 지위에 있는 사람이 발휘하는 리더십과 코칭을 다루고 있다. 경영의 효과성은 궁극적으로 ‘리더’의 행동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제4부는 리더십과 코칭을 바로세우고 조직의 건설적 문화를 구축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과관리시스템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