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漢字의 첫걸음
STEP 01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六書 ………………… 10
STEP 02 모양에 따른 한자 분류 : 部首 ………………… 15
STEP 03 한자 바르게 쓰는 법 : 筆順 …………………… 23
Ⅱ. 테마로 익히는 漢字
STEP 01 자연과 더불어 …………………………………… 26
STEP 02 동물과 식물 ……………………………………… 43
STEP 03 시공간 속으로 …………………………………… 61
STEP 04 우리의 몸 ………………………………………… 77
STEP 05 의식주 …………………………………………… 93
STEP 06 언어와 사고……………………………………… 111
STEP 07 다양한 감정……………………………………… 127
STEP 08 사람 간의 관계… ……………………………… 143
STEP 09 삶과 죽음………………………………………… 159
Ⅲ.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STEP 01 이야기로 배우는 지혜… ……………………… 174
STEP 02 제자백가와의 대화……………………………… 194
부 록
01 한자어의 유래………………………………………… 212
02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1,800자… ………………… 224
03 사자성어 찾아보기…………………………………… 244
이 책 <테마로 배우는 교양한문>은 대학생을 위한 교양한문 교재로 집필된 것이다. 먼저 서명에 ‘테마로 배우는’이란 말을 특별히 붙인 이유를 밝혀야 할 듯하다. 조선후기의 실학자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선생은 <천자문(千字文>이 초학자들의 한자 학습 교재로 적당하지 않다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천지(天地’의 글자를 배우고 나면 ‘일월(日月’ㆍ‘성신(星辰’ㆍ‘산천(山川’ㆍ‘구릉(丘陵’ 등 천지와 관련된 글자를 배워야 하는데, 그것은 제쳐두고 ‘오색(五色’을 배우라고 한다. ‘현황(玄黃’의 글자를 배우고 나면 ‘청적(靑赤’ㆍ‘흑백(黑白’ㆍ‘홍자(紅紫’ㆍ‘치록(緇綠’ 등 색깔과 관련된 글자를 분별할 줄 알아야 하는데, 그것은 제쳐두고 ‘우주(宇宙’를 배우라고 한다. 이것이 무슨 한자를 가르치는 법이란 말인가. (정약용, ?<천자문>에 대한 평[千文評]? <천자문>의 글자 배열이 한자 학습에는 적절하지 않음을 지적한 것이다. 그러면서 맑을 청(淸’을 배우면 뜻이 반대되는 ‘흐릴 탁(濁’을 함께 깨우치는 것과 같이,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한자를 분류하여 같은 부류에 속하는 한자를 유기적으로 학습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오늘날 한자를 공부할 때에도 여전히 유효한 방법이다. 이런 까닭에 서명에 ‘테마로 배우는’을 특기한 것이다. 특히 이 책의 Ⅱ장 ‘테마로 익히는 한자’에서는 ‘자연’, ‘동물과 식물’ 등의 9가지 테마로 한자를 분류하여 이를 통해 한자와 성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아울러 각 테마별로 관련 전통 문화를 수록한 <한자와 문화>, 한문 고전에서 선별하여 번역한 <명문 감상>, 직접 한자를 쓰며 익힐 수 있는 <한자 쓰기> 등을 첨부하여 실질적인 한자 학습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오늘날 한자와 한문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우리의 언어생활에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말 어휘 중 70%이상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다. 일상생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