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론 복음전도와 고대의 이단
이 시대의 바벨론 유수·이 시대의 인간관·중생과 믿음·자유의지와 선택
1장 우리는 순종할 수 있다_ 펠라기우스
열여덟 가지 전제?논쟁 과정
2장 우리는 순종할 수 없다_ 아우구스티누스
타락 전 인류의 도덕적 능력·타락의 결과·아우구스티누스가 이해한 자유의지·은혜와 자유
3장 우리는 협력할 수 있다_ 반펠라기우스주의자
카시아누스의 반펠라기우스주의·반펠라기우스주의에 대한 저항·트리엔트 공의회에서 드러난 모호성·얀센의 아우구스티누스주의·교리문답 속의 반펠라기우스주의
4장 우리는 죄에 속박되어 있다_ 마르틴 루터
하나님의 뜻과 예지·강요되지 않는 필연성·자유의지의 의미·“당신이 ……하고자 한다면”·“……하는 자들에게는 ……하는 권세를 주셨나니”
5장 우리는 자발적인 노예다_ 존 칼빈
이교적 견해와 기독교적 견해·타락의 결과·파리 신학자들에 대한 대응·바울의 가르침·프랑시스 튀르탱이 말하는 자유의지
6장 우리는 자유롭게 믿을 수 있다_ 야코부스 아르미니우스
타락의 결과·결정적 이탈점·부자와 거지의 비유·항변파·도르트 교회회의·현대의 아르미니우스주의
7장 우리는 죄를 짓는 경향이 있다_ 조나단 에드워즈
원죄의 증거·성경이 말하는 원죄·왜 그것을 선택하는가?·무엇이 선택을 결정하는가·도덕적 무능
8장 우리의 본성은 부패하지 않았다_ 찰스 피니
칭의_법정적인 것이 아니다·속죄_대속적인 것이 아니다·성화_칭의의 조건이다·도덕적 타락_사악한 본성이 아니다·중생_우리의 결정에 의존한다
9장 우리는 믿을 수 있다_ 루이스 채퍼
전적 타락?·조건적 중생·하나님의 성품을 받다·불가항력적 은혜?·무조건적 선택
역사적 논쟁과 주요 견해를 통해
“자유의지”를 가장 체계적으로 분석한
R. C. 스프로울의 『자유의지 논쟁』!
출판사 서평
믿음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인가?
인간의 의지가 필요한 것인가?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 2:8.
에베소서 말씀에 나와 있듯이 구원은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이 사실은 많은 그리스도인이 익히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 그분의 은혜가 없다면, 어느 누구도 구원받을 수 없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그 구원은 또한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많은 사람이 “믿음”을 이야기할 때, 그 주체는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믿음이란 “우리”가 믿는 것이지 다른 누군가, 심지어 “하나님”이 대신 믿어주시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믿음을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라고 할 수 있는가? 믿음에는 인간의 의지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우리”가 믿음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믿음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인가?
역사적 논쟁을 통해 “자유의지”를 명확히 이해하다!
이 질문과 함께 구원의 시작에서 가장 중요한 논쟁점이 바로 “자유의지”다. 이것은 4세기의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신학자와 그리스도인들이 고민한 주제다. R. C. 스프로울은 이 책 『자유의지 논쟁』에서 자유의지를 둘러싸고 벌어진 치열하고 팽팽한 논쟁을 살펴보고 있다. “자유의지”에 대한 주요 신학자들의 견해뿐 아니라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의 논쟁,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논쟁, 칼빈과 아르미니우스의 대립 등 역사적인 논쟁을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펠라기우스주의, 칼빈주의, 아르미니우스주의, 개혁주의, 세대주의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