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chapter
1. 단어의 뜻 생각하기
가. 한자어
나. 순우리말
다. 한자성어
라. 속담
2. 확인 문제
가. 한자어
나. 순우리말
다. 한자성어
라. 속담
3. 한자 읽기
4. 정답
제 2 chapter
제 3 chapter
제 4 chapter
제 5 chpater
제 6 chapter
제 7 chapter
제 8 chapter
제 9 chapter
제 10 chapter
제 11 chapter
제 12 chapter
제 13 chapter
제 14 chapter
제 15 chapter
제 16 chapter
제 17 chapter
제 18 chapter
제 19 chapter
제 20 chapter
제 21 chapter
제 22 chapter
우리말은 초성, 중성, 종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학생’에서 ‘ㅈ,ㅎ,ㅅ’이 초성, ‘ㅜ,ㅏ,ㅐ’이 중성, ‘ㅇ,ㄱ,ㅇ’이 종성입니다. 최근 어느 국회의원이 국민에게 초성 ‘ㅁㅊㅅㄲ’를 문자로 보내 파문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과연 어떤 뜻일까? 일부의 국민들은 그 초성을 “미친 새끼”로 추리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설마, 국회의원이 그런 욕설을 했을까? 멸치 새끼”일거야라면서 옹호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보냈는지는 그 전후 맥락이 파악되어야만 추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성 어휘(중등용”은 중학생 수준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어휘를 마련했습니다. 지난번에 발간된 “초성 어휘(고등용”와 마찬가지로 전후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예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익혀야 할 어휘의 뜻 중 핵심부분을 초성으로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의 실력은 우열(優劣을 가리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우열(優劣 : 뛰어날 우, 못할 열 : 나음과 (ㅁㅎ”정답은 “못함”입니다.
기존의 어휘 책들은 사전의 성격을 벗어나지 못해 딱딱하고 지루한 편입니다. 그러나 이 책은 초성으로 게임하듯 어휘를 익히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1단계에서는 우리말의 80%를 차지하는 한자어, 순우리말, 한자성어, 속담으로 분류하여 예문을 통해 그 어휘를 익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중에는 발음은 같지만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에 대해서도 배려했습니다. 예를 들어, 착하고 어진 행실을 뜻하는 ‘선행(善行’과 ‘선행 학습’의 선행(先行을 구분하도록 하였습니다.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배운 어휘를 복습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나음과 못함”에 대한 어휘를 묻습니다. 3단계에서는 1단계와 2단계에서 익힌 한자어에 대한 한자를 읽어보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짓기의 장(chapter도 마련했습니다.
공부의 기본은 어휘입니다. 수능에서 영어가 절대 평가로 전환되면서 국어에 대한 중요도는 날이 갈수록 더해갑니다. 영어 어휘는 열심히 하면서 우리말에 대한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