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독일 이야기 유럽 문화와 교육 대국
저자 이은주
출판사 아이세움
출판일 2014-12-20
정가 13,000원
ISBN 9788937887079
수량
목차
지은이의 말
1 역사속의 독일
2 녹색 독일을 가꾸기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는 사람들
3 간판보다 적성과 능력을 중요시하는 사람들
4 단순한 듯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는 사람들
5 삶을 즐기는 사람들
6 합?리적 정신과 창조적 정신을 꽃피운 사람들
출판사 서평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나라들이,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 언어, 역사, 생활방식이 있다. 그것들을 다 알 필요야 없겠지만 그들 나름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자세만큼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런 마음가짐이야말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세계 속에서 활동해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각 나라의 다양한 정보를 전해 줌으로써 간접 경험을 하게 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기획하였다.
독일은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세계를 온통 전쟁의 소용돌이...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나라들이,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 언어, 역사, 생활방식이 있다. 그것들을 다 알 필요야 없겠지만 그들 나름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자세만큼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런 마음가짐이야말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세계 속에서 활동해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각 나라의 다양한 정보를 전해 줌으로써 간접 경험을 하게 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기획하였다.
독일은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세계를 온통 전쟁의 소용돌이로 몰아넣고 끔찍한 만행을 저질러 세계적으로 미운털이 단단히 박혀 있는 나라였다. 하지만 끊임없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자세를 보여 국제적인 신뢰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고 있다. 게다가 폐허 속에서 경제 강국으로 부활하고, 우리와 마찬가지로 분단의 아픔을 겪었음에도 마침내 통일을 이뤄 냈다. 더 나아가 체르노빌 원전 대참사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지켜보면서 후손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를 물려주기 위해 2022년까지 지금껏 건설한 원전을 완전 폐쇄하기로 선언했다.
오늘날 독일은 철학, 문학, 음악의 세계적 거장들에 의해 유럽 문화의 중심으로 우뚝 섰고, 간판보다 적성과 능력을 중요시하는 독창적인 교육 제도에 힘입어 유럽의 교육 대국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같은 독일의 모습을 반